방과후 동물 구조단 고래책빵 고학년 문고 1
권은정 지음, 장아진 그림 / 고래책빵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방과 후 동물구조단

저자 권은정

그림 장아진

출판 고래책빵

출간 2022.12.7.

고래책빵의 고학년문고 시리즈 첫 번째 이야기인 ‘방과 후 동물구조단’은 어린이들이 중심이 되어 위기에 처한 동물을 구하는 내용이 담긴 책입니다.

어른이 되어서야 비로소 볼 수 있었던 몇몇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숲의 정령이 인간으로 인해 파괴되어 가는 숲을 지키는 이야기, 너구리들이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자신들의 터전이 없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투사가 되어가는 이야기, 하천 개발로 자신의 삶을 잃어 버리고 이름도 잃어버려 결국 자신을 잊어버린 이의 이야기들을 애니메이션으로 보게 되면서 우리 인간들이 얼마나 터무니없으며 지구생태계를 망쳐 가는지와 우리가 어떤 잘못을 하고 있는지 그제서야 의미를 갖추어 알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이처럼 많은 것을 훼손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 나열된 영화를 굳이 들먹이지 않더라도 생명을 쉽게 생각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모든 것은 사회문제란 이름으로 떠돌아 다니고 있지요. 그리고 우리 스스로가 망쳐간 많은 것들은 다시 인간의 이름으로 보듬고 회복되어 가는 것도 있습니다. 인간의 이런 양면성은 많은 것을 죽이기도 살리기도 합니다.

오늘의 책, 방과 후 동물구조단도 우리가 훼손한 생명과 환경, 존엄성을 다시 우리가 회복시키고 되살리려는 노력의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책의 주인공들은 야생동물을 살리고 그들과 공존해 가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하며 생명의 소중함과 책임에 대해 우리가 어떤 자세와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공감으로 조언합니다. 버려지고 위기에 처한 동물을 단순한 인정이 아닌 구조의 대상과 살려야 하는 대상으로 인지하게 하는 힘을 가진 이야기를 통해 주변의 풀 한포기도 소중하게 바라볼 줄 아는 안목을 가지게 하는 동기가 되어줍니다.

이제 시작되는 겨울 방학을 선하고 고운 마음들이 모여있는 이야기와 함께 해보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