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사겠습니다 - 자신과 고객 모두가 행복해지는 나만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만드는 법
최태원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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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천 명의 라이프스타일은 천 개의 비즈니스가 된다"는 이 책의 앞면 카피가 이 책의 핵심주제를 잘 드러내주고 있다.

예전에 읽은 이런 내용의 책도 어렴풋이 겹쳐진다. '가장 좋은 마케팅방법은 단 한 명의 고객의 하루 24시간을 샅샅히 살펴서 그 안에서 그 고객이 느낄 만한 불편함을 찾아내는 것이다' 뭐 이런 취지였던 것 같다.

결국, 불특정 다수의 선호, 요구 이런 식의 뜬구름 잡기 식의 추정을 하지 말고, 구체적인 일상생활에서 고객의 진정한 욕구와 필요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이라고 난 이해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장래 꿈꾸는 사업과 관련해서 따로 보관해야 할 정보를 확보할 수 있었다. 책 맨 끝부분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확장' 챕터에서는 콘텐츠, 식음료, 공간, 교육과 커뮤니티, 가치활동으로 분류해서 제안의 복제(해외로 복제), 제안의 양적인 확장에 그치지 아니하고 지속적인 팬을 만들 수 있는 제안의 질적인 확장과 그 구체적인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 부분에서 내가 콕 찍어 기억해두고자 하는 것은 이런 것이다. <최인아 책방>, <북앤베드 도쿄>, <모리오카 서점>, <한 권의 서점>, <마이시크릿덴>, <커티삭 하이볼>, <책바>, <쿡앤북>, <서울책보고>, <지혜의 숲>, <엘 아테네오 그랜드 스플렌디드>, <워드 온 더 워터>, <아쿠아 알타>, <청운문학도서관>, <홍건익가옥>, <통문관> 등이다. 모두 내가 참고하고 싶은 책방들이다. 이 곳들의 사진 하나하나 가슴에 콕 박힌다.

...같은 걸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 그것은 놀이나 취미에 그치지 않고

비즈니스가 됩니다.

유튜브를 보세요. 성 소수자, 페미니스트, 비혼모가

세상을 바라보는 그들의 관점과 살아가는 일상을 공유하는 것이

수십만 구독자를 거느리는 비즈니스가 됩니다.

이것이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입니다.

319쪽

올 해 읽은 책 중, 뭐랄까 '품격이 있다'고 할까 뭐 그런 느낌으로 손을 꼽으라면 3위 안에 들 것 같은 생각이 드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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