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레벨의 탄생 - 좋은 관리자에서 탁월한 경영자로
데이비드 푸비니 지음, 안종희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난 이런 책을 참 사랑한다.

지금 이 시기에 이런 책을 손에 잡고 읽게 된 행운에 대단히 감사한 마음이 든다.

이런 책은 어떤 책인가 하면.... 살아가는 태도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진정 변화를 해야 하겠다고 마음을 울리는 그런 책이다.

CEO가 대화를 지배하면 진정성 없이

거들먹거리는 사람으로 비친다.

더 많이 살피고, 경청하고, 말을 줄이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고자 하는 진지한 바람을 전달할 수 있다.

개방적인 질문과 세심하게 조율된 침묵은

CEO에게 큰 도움이 된다.

353쪽

가슴을 울리는 많은 문장들이 있지만, 일단 결코 후회하지 않을 문장으로 위 문장이 눈에 띈다. 물론 나는 C레벨은 아니다. 따로 1인 기업을 창업하지 않고서는 그런 자리 근처에도 갈 가능성이 전혀 없는 상태이다. 하지만, 나는 C레벨이 되지는 못할 지언정, 그저 앞으로의 내 직장생활에 또는 일상에서 만나는 수많은 관계에서 위 조언을 철저하게 지키고 싶다.

난 전화통화와 많은 회의를 주 업무로 한다. 내 고집을 피우는 경우가 요즘 부쩍 많아졌다. 그리고 말하는 태도도 예전보다는 상당히 고압적이 되었다고 반성이 된다. 무엇이 나를 이렇게 만들고 있을까. 혹시 이렇게 하는 게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 일면 그런 부분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내가 직접 응징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조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적도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지금 다시 생각해보고 싶다. 과연 무엇이 내 진정성인가? 같이 맞대어 고함을 지르는 것이 최선일까?

관계를 이기고 지는 수준으로 몰고 가지 말아야겠다. 상대방은 존중받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없는, 존중받아 마땅한 한 인간이다. 그 존중을 보이자. 미리 단정하지 말자. 미리 판단하지 말자. 그저 내 할 도리를 지키자. 신중하게..... 그리고 세심하게 조율된 침묵까지.

진정성은 내적 자아를 신뢰하고 자기 정체성에 대한 의식을 키우며,

'역할을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신념과 인격을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말은 조언하기는 쉽지만 실천하기는 어렵다.

가장 어려운 진정성 문제는 보통 의사소통과 관련된다.

351쪽

특히 올해 조직 내 새롭게 맺어진 상 하 수평 관계들과 관련하여 내 생각이 많아졌다. 그리고 많이 배운다. 아주 강력한 타산지석을 포함하여.

우리는 어렵지 않게 타인의 신념과 인격을 느낄 수 있다. 다른 사람들도 나를 느끼고 있을 것이다. 역할을 연기해봐야 웃음꺼리가 될 뿐이다. 그저, 친구처럼 가족처럼 한 마디 따뜻하게 하는 것만이 최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