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리 누나, 혼저옵서예 - 제주로 간 젊은 작가의 알바학 개론
차영민 지음, 어진선 그림 / 새움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모치즈키 료코의 <신의 손> 에는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자신의 의지가 아닌 의식이 지배해 인물의 움직임, 대화, 이미지 등이 손가락을 움직여 활자로 옮겨지는 것이지 자신이 창조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신의 손> 에서는 이런 힘이 마이너스로 작용해 큰 미스터리를 만들어 냈었죠.
젊은 작가 차영민은 이런 힘을 자신에게 강림한 그 분이라고 표현하네요. 그렇다면 차영민의 그분은 유쾌하고 긍정적이며 과하지 않은 분이신 것 같습니다. 

지난 번의 <그녀석의 몽타주>를 읽을 때도 느꼈지만, 차영민의 글은 코믹하면서도 가볍지 않고, 흐름이 무거워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자신이 하고픈 이야기를 풀어놓는 매력이 있었습니다.
 


차영민의 이번 책은 소설이 아닌 에세이집인데요. 제주 애월에서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겪는 우여곡절들이 잘 표현 된 책입니다.

애월..하면 바다가 예쁘기도 하지만 이효리가 살고 있는 동네로 유명해 졌죠. 하지만 이효리의 방문은 아직이라고하네요. 책 제목이 <효리누나, 혼저옵서예> 니까 , 이효리씨 이 책울 한 번 읽어본다면 주중 야간에 한 번 방문해주시면 어떨까요? .....하는 상상도 해봅니다.

<효리누나, 혼저옵서예 > 를 읽는 내내 킬킬 거리기도하고, 맞아맞아 동의하기도하고, 화났다 진정했다 웃었다 짠했다 했어요.
가정형편도 어렵고, 사는게 팍팍한데도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칭찬하고 싶은데 글솜씨까지 좋으니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나요. 그에게서 느껴지는 긍정적인 면은 , 내일은 내일의 해가 뜬다는 식의 명언으로 나타나있는 건 아니에요.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느끼게 됩니다. 몇 년간 종이비행기 라는 이름의 이웃으로 그의 포스팅을 자주 접하긴 했지만, 이번 책을 통해 블로그 이웃 종이비행기님이 작가 차영민으로써 한 걸음 더 가까이, 그리고 크게 다가 온 것 같습니다.

편의점 알바는 누구나 도전 해 볼 수는 있지만 만만한 일은 아니에요. 본사의 노예같은 (실례) 점주들 아래에서 부려지는 '을'이니까요. (더 실례) 애월 G 편의점에 나오는 김사장님 정도면 아주 좋은 분이시죠. 문제는 진상손님들인데요.  저 동네에 그런 사람들이 모여있는 건지, 아니면 작가에게 영감을 주기 위해 그분이 보내시는 건지 잘 알 수는 없지만 별 희한한 사람들이 나타납니다. 술먹고 진상은 기본이요. 좀도둑도 있고 ,도둑 누명을 씌우는 사람도 있습니다. 알바에게 물건을 팔려고하는 사람도 있고 , 뚜렷이 밝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종교인지 알 것 같은 곳에서 꾸준히 찾아오기도하고, 볼라벤과의 사투도 벌어집니다.
그런 곳이지만 작가는 꿋꿋이 알바의 삶, 작가의 삶을 꾸려나갑니다. 그러니 어찌 응원하지 않을 수 있나요.


이 책을 읽고 반성도 많이 되더군요.  우리집도 넉넉하지 않습니다. 아니 넉넉하지 않다는 말로는 모자랄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차작가보다 부지런하지는 않네요. 저 같은 사람이 좀 더 자라면 진상 4호, 5호가 될지도 모르겠어요. 그렇지 않기 위해서 정신을 바짝 차려야겠습니다.
그리고 오늘도 열심히 살고 있는 작가님에게 응원을 보냅니다.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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