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사랑한다고 말하세요 -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80가지 짧은 이야기
김창옥 지음 / 수오서재 / 2024년 9월
평점 :
바람의 향기와 느낌이 달라진 가을, 한 권의 에세이를 읽는다면 <지금 사랑한다고 말하세요>를 권하고 싶어요.
우리는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을 종종 잊어버리고 사는 거 같아요. 가까운 사람을 사랑하는 법을 잊고, 심지어 나 자신을 사랑하는 법도 잊어버리곤 하죠. 그렇게 잊어버리고 있던 것들을 꺼내어 다시 가까이 하고 싶다면, 김창옥의 에세이 <지금 사랑한다고 말하세요>를 읽어보셔요.
김창옥 교수님, 강연자 심지어 영화 출연에 유튜버까지 하나의 수식어로 다 표현하지 못할 만큼 재능이 많은 분이시죠. 유튜브 채널인 '김창옥TV'는 구독자라 무려 145만 명이나 된답니다. tvN의 김창옥쇼는 물론 다양한 외부 행사에서도 강연하는 유명한 분이셔요.
어쩌면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만나보신 적도 있을 거예요. 강연이란 흐름이라서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서 봐야 제맛이지만, 유튜브에서 편집해서 보여주는 영상도 꽤 좋더라고요. 김창옥은 강연만 해도 벌써 1만 회가량이나 된다고 해요.
언제나 자신 있게 무대에 올라서서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는 강연을 하는 거 같지만, 그의 내면에는 슬픔과 아픔 그리고 많은 후회들이 있어요. 어떤 사람은 '자기도 그렇게 살지 못하면서 말로만 잘 떠든다'라고 표현하기도 한대요. 하지만 그 강연과 이야기들이 열 번 중 세 번 만이라도 내 마음을 움직였다면 전 그걸로 좋다고 생각해요.
이번에 수오서재에서 출간한 김창옥 에세이 <지금 사랑한다고 말하세요>도 같은 느낌이었어요. 어쩌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들일 수도 있는데, 그걸 제가 잊고 살았었던 거잖아요. 내 몸과 마음 어딘가에 나도 모르게 숨겨두었던 사랑과 감정들을 끌어올려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래서 이 책은 '변화와 전환을 가져올 작은 이야기들'이라고 표현했나 봐요.
에세이에는 김창옥이 인생을 살면서 느낀 일들, 찾아낸 진리들이 담겨있어요. 남의 인생을 보면서 내 인생을 찾는다는 게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책이란, 내 인생의 한 모퉁이에 서서 나 자신의 근본을 바꿀 수 있는 아이템 아니겠어요?
그래서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했어요. 조그만 일이 느닷없이 닥칠 때, '나는 왜 의연하지 못하는가'하는 내면의 질문에 대한 답도 찾았어요.
어느 순간 갑자기 기분이 다운되고 나 자신이 사라지는 거만 같은 느낌에 빠지는 이유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어떻게 수용해야만 하는지도 깨달았죠. 스스로를 사랑하고 돌보며 그리고 타인을 향한 시선도 바꿀 수 있음을 깨달았어요.
어린 시절 움푹 파였던 결핍으로 외로워하는 아이를 찾아갈 수 있는 유일한 존재. 그 아이가 지금 어디서 울고 있는지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그 아이가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많이 그리웠다고, 내가 널 이해한다고, 찾아가 말해주세요. 날 외롭게 한 사람들에게 듣고 싶었던 말을, 나 자신에게 해주세요. 그리고 그곳에 자유를 채우세요. 그렇게 홀로 서보는 것입니다.
-p.151
김창옥이 인생에서 찾은 답이 모두에게 정답은 아니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서부터 출발할 수 있는 거죠. 삶은 사랑이자 여정이니까요. 저 자신에게 있었던 일들과 그의 인생의 교차를 통해서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용기를 얻었다면 그걸로 족하지 않을까요?
에세이는 전반적으로 다양한 관계, 행복에 관한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독자가 자기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주변인들과의 소통과 관계를 돌아보게 하는 거죠. 친구, 지인, 가족 그리고 무엇보다 소중한 자기 자신과의 관계까지 모두 돌아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기도 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놓기도 해요.
슬픔, 웃음, 기쁨 이런 모든 감정이 다 나 자신이니까. 인정하고 가지고 가는 게 진정한 행복이 아닐까요?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을 잊어버리고 살았다면 <지금 사랑한다고 말하세요>와 함께 마음속 깊은 곳에 숨겨둔 감정을 찾아내어보셔요. 부드럽게 술술 읽히면서도 심오한 깨달음을 주기에 누구에게나 잘 어울리는 책이에요. 작지만 의미 있는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분이라면 꼭 읽어보시길 바라요.
자신만의 소중한 '사랑'을 찾고, 그런 느낌을 전하고픈 사람에게 선물도 해보셔요.
작고 진솔한 대화를 통해서 관계를 달리할 수도 있을 테니까요.
80가지의 짧은 이야기. 지금 만나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