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 채집가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25
로이스 로리 지음, 김옥수 옮김 / 비룡소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디스토피아. 핵전쟁으로 문명이 파괴된 후 살아남은 자들끼리 새로이 사회를 만들어 살아갑니다. 이러한 기본 설정은 <기억전달자>에서와 같습니다. 하지만  마을이 적어도 겉으로는 평안한 마을이고 감정을 없애므로서 사람들끼리의 충돌과 싸움, 파괴를 막고 늙은이나 미숙아, 장애아들은 조용히 소멸시켰던 것과는 달리 <파랑채집가>에서의 마을은 지나칠 정도로 감정적입니다.

 

사냥갔던 아버지가 죽고 엄마 혼자 아이를 낳았지만, 한쪽다리가 제 기능을 못해 야수가 있다는 들판에 버려질 뻔 했던 키라는 자수에 대한 빛나는 재능이 있었지만, 엄마가 죽자 마을에서 버려질 위기에 처합니다. 그러나 수호자 협의회에서 그녀의 능력을 인정받아 풍족한 음식과 잠자리를 제공받으며 좋은 환경에서 수놓는 일을 할 수 있게됩니다. 키라의 업무는 이 세상의 창조와 멸망, 그리고 그 후에 일어난 일을 노래하는 가수의 의상을 손보는 것인데요. 빛바랜 자수는 깨끗하게 염색된 실로 다시 수놓습니다. 아직 염색 기술을 익히지 못했던 키라는 지혜로운 할머니이자 염색장인인 애너벨러 할머니에게 가르침을 받습니다. 가수의 의상에는 그의 노래 - 태초, 멸망, 현재- 가 수놓아져있었습니다. 가수의 지팡이를 조각하는 소년 토마와 친구가 되고 미래에 가수가 될 소녀와도 알게 됩니다. 엄마랑 움막에서 살 때 친하게 지냈던 맷은 키라를 위해 파랑을 찾아다주기 위해 길을 떠납니다. 파랑은 그녀가 원하는 아름다운 하늘의 색이자 희망의 색이니까요. 그리고 놀라운 선물을 들고옵니다.

 

이 책 <파랑 채집가>는 <기억 전달자>의 후속편입니다. <기억전달자>에서 주인공의 마을은 앞서 말한 것 처럼 감정이 통제되어있었습니다. 모두가 행복하고 평등하게 살고 있었지요. 그러다보니 삶과 죽음, 가족 구성, 직업까지 통제적이었고, 예의바른 말투와 단정함을 필요로 했습니다. 심지어 피부색, 복장,머리색까지 통일이었으니 얼마나 통제되어있는 삶이었는지. 색깔마저 느낄 수 없는 무채색의 세계. 모든 진실은 <기억전달자>만이 알고 있었고, 이 기억에 대한 것은 비밀이며 후세에 알려야 할 의무가 있었습니다.

 

<파랑 채집가>는 <기억 전달자>에서의 설정과 거의 모든 것이 정반대였습니다. 감정이 지나치게 풍부해서 욕설과 폭력이 난무하며 원시적이었습니다. 남자는 사냥과 술주정, 가부장적인 성향이 강했고, 여자는 억척스러우며 글을 배울 수 없었습니다. 제 역할을 할 수 없는 사람은 내다버렸지요. 모두가 색깔을 알고 있었고, 일년에 한 번 열리는 연례 모임에서 가수가 긴 시간을 들여 부르는 노래를 통해 '기억전달자'에서 철저히 비밀로 했던 역사를 마을 사람 모두가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곳 역시 통제와 감시는 있었지요. 자신들의 사회 유지를 위해서는 감금도 있었고, 권력에 대한 욕심도, 살인도 있었습니다. 무채색의 '기억전달자'와 색채 가득한 '파랑 채집가'중 어느 쪽이 더 나은 것인가를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양쪽 모두 극단적입니다.

<기억전달자>를 읽고 나서 뭔가 허무한 기분이 들었었는데, <파랑 채집가>역시 결말을 열어두었습니다. 통제된 삶을 따르기 싫어서 아이를 안고 새로운 세상을 찾아서 자신의 사회를 떠났던 '기억전달자'와는 반대로 키라는 통제되고 가두어진 세상을 자신의 손으로 바꾸고자 그 마을에 남습니다.

'기억전달자'가 아이를 안고 도착했던 그 마을에서 몇 대가 흐른 후의 세상인건가.. 하고 조심스레 추측해보는데, 파랑이 가득한 곳으로 떠난 맷이 주인공인 <메신저>를 읽고 나면 알수 있을까요. 과연 이 소설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어린이 도서 연구회 권장 도서인 로이스 로우리의 SF 삼부작 시리즈인 이 이야기들은 어른인 저에겐, 너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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