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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 29 : 1 하인리히 법칙 - 재앙을 예고하는 300번의 징후와 29번의 경고
김민주 지음 / 미래의창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이번 세월호 사건을 돌아보면 참 많은 문제들이 모여 결국 배를 침몰시키고 많은 희생자를 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들 중 한 두가지만 정상적이었더라도 그런 사고는 나지 않았을 텐데...하는 생각에 무척 씁쓸합니다.
세월호 사고 이전에도 국내외적으로 큰 사고, 재앙, 재난등은 있어왔고, 그런 사건들이 벌어지기 전에는 반드시 사전 징후들이 있었습니다.
90여년전 그런 징후들 간의 상호 인과관계를 연구한 사람이 하인리히 인데요. 한번의 중상이 발생하기 전 29번의 경상이 있었고 더 전에는 부상이 발생하지 않은 300번의 가벼운 사고가 있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여기서 '1:29:300 법칙'이 생겼고 이를 '하인리히 법칙'이라고 부릅니다.
정확히 숫자가 맞아떨어지지 않는다하더라도 우리가 무시하는 몇백번이 모여 작은 사고들을 일으키고 이것 또한 간과하면 큰 사고가 일어난다는 것 만큼은 무시할 수 없고, 어쩌면 당여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삼풍백화점 붕괴 역시 크고 작은 균열, 옥상 바닥 손상등의 징후가 있었고, 그를 무시한 결과 에어컨가동시 흔들림, 붕괴위험이 있다는 내부직원의 신고, 전문가 진단등을 받았음에도 무시 영업을 계속한 결과 502명이 사망하는 대형사고를 일으키고 말았지요.
도미노에서 한개의 도미노만 빼더라도 연쇄작용이 일어나지 않듯이, 깨진 유리창을 수리하면 환경이 개선되듯이 불감증에 있는 것들을 '안전제일'로 바꾸면 많은 부분들이 개선되고 위험에서 한걸음 멀어질 것입니다.
책은 타이타닉, 엑손발데즈의 선박침몰사고와 더불어 세월호에 대해서 하인리이 법칙을 적용하여 설명합니다. 그리고 위기 관리의 실패사계, 성공사례를 들어 소잃은 외양간도 튼튼이 호쳐야 자산이 된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실패를 숨기는 것은 더 큰 실패를 낳기에 실패를 빨리 인정하고 대책을 세우는 것이 대 실패를 막는 방법입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안전'에 대한 방심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책은 재난 예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마케팅와 밀접한, 사업적인 부분에 대해서의 하인리히 법칙에 대해서도 이야기 합니다. 평소 같으면 경제니 마케팅이니 하는 이야기만 들어도 숨이 퍽 막히는데, 이 책은 술술 읽힙니다. 그래서 무척 신기했습니다.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풀어주는 능력자를 좋아하는 저이기에 다른 분들께도 이 책을 읽어보시라 권하고 싶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