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모르는 나의 ADHD - 성인 ADHD 종합안내서
황희성 지음 / 어깨위망원경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말하자면 처음엔 엄마의 산만함은 혹시 ADHD에서 비롯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에 <아무도 모르는 나의 ADHD>을 만나보기로 결정했었어요. 예전에 성인 ADHD를 다룬 짧은 영상을 보니 저희 엄마 생각이 딱 났었거든요. 행동 패턴이 비슷하니 어쩌면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조금이나마 엄마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읽기로 했죠.​


<ADHD 하면 떠오르는 증상>

부산스럽다

수다스럽다

집중을 못 한다

충동적이다.



그래서 다소 산만하거나 한자리에 앉아서 진득하니 드라마나 영화를 못 보는 사람 그런 쪽을 연상했었어요. 하지만 몇 페이지 넘기기도 전에, 저희 딸이 혹시? 하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요즘 심각할 정도로 보이는 증상들이 이 책에 수록되어 있어서 당황했어요.​


혹시나 하는 생각에 책에 수록되어 있는 DSM-5진단과 성인용 ADHD 자가 보고 척도 증상 체크리스트 v 1.1까지 해보라고 했어요. 그리고서는 20여 년 만에 이 아이가 ADHD일지도 모른다는 의심을 하게 된 거예요. 정신건강의학과를 통해서 검사 진행 후 판단해야겠지만 상당한 내용이 일치해서 놀랐어요. 이른바 조용한 ADHD 일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어요.


죄송하게도 책을 읽기 전에는 재미있겠다! 그러니 읽어보자!라는 생각이었어요. ADHD였던 사람이 정신과 의사가 된 데다가 이 책을 쓰기까지 했다니 흥미로운 건 당연하잖아요. 흔히 보이는 건강 서적처럼 그럴싸한 글로 서술하고 홍보 목적으로 구성했을지도 모른다는 의심까지 했었어요. 하지만 읽다 보니까 제가 큰 오해를 했더군요.​



물론 흥미로운 내용으로 구성된 건 맞아요. 리틀포니가 겪고 있는 증상들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고요. 그런데 의학적인 내용, 과학적인 근거를 들어서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었어요. 비의료인인 제가 읽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친절히 설명되어 있었어요. 뜬구름이나 근거 없는 이야기를 풀어 놓지는 않았어요.



그렇지만 정신의학계에서도 ADHD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은 먼저 이해하고 있어야 해요. 어떤 분은 아예 ADHD라는 게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뇌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제 입장에서는 일정 부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었어요. 세상에는 명확한 선이 없더라도 분명히 존재하는 일들이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서 신체에 기질적인 문제는 없지만 우리는 장운동의 이상을 겪기도 하고 통증을 느끼기도 하잖아요. 이런 걸 스트레스성이라고 말하기도 하고요. 그런 것처럼 ADHD에 대한 정의가 정립되지 않았더라도 분명히 존재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다만 필자도 말하고 있듯이 사람마다 증상은 다르게 나타나는 거고요.


이 책에는 성인 ADHD에 대한 이해를 돕는 예시가 퍽 많이 나와요. 필자 자신이 경험한 일이기 때문에 더욱 상세하게 드러나죠. 앞서 잠깐 이야기했듯이 ADHD 여부를 판단하는 간편 검사도 수록되어 있어요. 그리고 효율을 살려서 케어하고 치료하는 방법도 다루고 있죠. 개인적으로 행하는 방법은 그리 많지 않지만 의료적인 처치나 처방과 병행하면 도움 될 수 있어요.


한 가지 방법만으로 좋아지기는 어려울 거라 생각해요. 신체 질환도 처방제를 먹더라도 운동과 식습관을 병행하라고 하잖아요. 그렇기에 ADHD 관리 처방을 받아도 명상이나 마음 챙김 등으로 함께 돌보는 게 맞는 거 같아요. 주변에 산만한 사람이 있거나 본인이 그렇다면 분명 <아무도 모르는 나의 ADHD>에 관심을 둘 거예요.


하지만 전혀 그런 점이 없다 하더라도 다른 이들과 조금 다른 상태가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에는 한 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라고 불리는 증상이지만 실제로 부산스럽고 산만함으로만 나타나는 건 아니라니까요. 저도 딸이 ADHD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전혀 해본 적이 없었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의심 상태라 오히려 이해하는 데 도움 되었어요.


그러므로 ADHD에 대해서 궁금하거나 관심이 있다면 <아무도 모르는 나의 ADHD>를 읽어보길 바라요. 성인 ADHD라고 해서 단점으로만 작용하는 게 아니니까 너무 두려워할 일은 아닌 거 같아요. 자신 혹은 누군가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