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학생 때 시장조사를 해 본 적이 있었습니다. 일종의 조별 과제였던 셈인데요, 팀을 짜서 각기 다른 곳으로 가서 실제로 품목과 가격을 확인하는 - 정말로 '시장'에 가서 조사를 했었더랬죠. 저희 팀은 다행히 제비뽑기 결과 마트에 당첨이 되어서 누군가에게 일일이 물어보지 않고 가격표를 확인하면서 조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무척 수상쩍어 보였을 것 같네요.

요즘은 그런 세상이 아니라 PC를 가지고 온라인시장조사를 할 수 있는 세상이라 참 편리한 것 같습니다. 사업을 하지 않는 이들도 집에서 편리하게 최저가 검색 비교를 할 수도 있고, 사람들의 리뷰를 통해서 이 제품에 대한 반응은 어떤가, 실제 사용한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알아볼 수 있으니까요. 물론 각종 마케팅 회사를 통해서 별점을 만점으로 주는 편파적인 글들도 있긴 합니다만, 평소에 검색을 많이 해보고 글을 많이 읽었던 분들은 잘 걸러내어서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집에서도 편리하게 각종 온라인 쇼핑몰에서 던져주는 할인쿠폰에 현혹되지 않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입장에서도 온라인시장조사를 통해서 알뜰 구매를 할 수 있는데 이를 판매하는 사업자 입장에서는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 하는 의문에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이란 빅데이터를 이용한 검색만 잘 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라는 도서를 말함인데요, 검색 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인데 왜 이렇게 제목을 길게 잡았는지 당최 알 수가 없습니다. 네이버 책에서 풀 네임을 적었더니 안 나오더라고요.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를 검색하니 등장하고요. 그렇다면 이 책은 검색에서 누락이 되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검색창에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보다는 '온라인시장조사'라는 키워드로 검색할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이죠. 실제로 온라인시장조사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광고 라인 아래에 위치한 view 상단에 이 책이 등장합니다. 직접 읽고 글을 쓴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사람들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할 것인가, 어떻게 관심을 끌고 광고를 해야 하는가에 집중을 한다면 이런 요령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것은 전문가가 하는 것이 아닌가 하며 벌써 머리를 싸맬 수도 있지만,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라는 긴 제목에도 모자라 '아무나 쉽게 따라 하는 빅데이터 시장조사'라는 소제목까지 붙어있는 이 책을 읽는다면 초보 단계부터 심화 학습까지 문제가 없습니다.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연구해서 말 그대로 잠자고 있는 고객, 잠재 고객을 끌어내어 우리의 제품을 구매하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아이템이 훌륭하고 퀄리티도 좋다면 소문만 잘 내어도 매출이 두 배, 세배가 되는 건 시간문제입니다. 마냥 낙관적으로 내 제품이 좋으니까 입소문이 나겠지 하는 시대는 예전에도 지금도 없습니다.

빅데이터 시장조사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시장을 분석하고 경쟁자들보다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스스로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통해서 데이터를 모으는 방법부터 전문 사이트를 안내하여 이용하는 방법까지 차례로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잘 만든 보고서 하나가 회사를 살린다는 마지막 챕터 제목처럼 빅데이터로 온라인시장조사를 하고, 그를 실제 업무에 활용을 한다면 매출의 수직 상승을 기대해 볼 만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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