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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어도 괜찮아 막내 황조롱이야 - 우리어린이 자연그림책, 도시 속 생명 이야기 2
이태수 지음 / 우리교육 / 200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가로수 밑에 꽃다지가 피었어요> 책을 보았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좋아했는데.. 그래서 좋은 벗이 이사가는 길에 마음담아 선물로 준 책인데.. 글쎄 우리아이들은 이 책에 감동이 없다.
어른이 되어 다시 바라본 세상 속에서 이태수 작가의 섬세한 관찰을 느꼈고 그 관찰 속에서 난 작가의 따뜻한 마음도 느꼈었다.
근데 아이들의 감동이 없다는 것은 작가 자신의 솔직한 마음을 여과없이 잔잔히 드러냈기 때문인 듯 했다.
두번째 책인 <늦어도 괜찮아 막내 확조롱이야> 책에는 작가의 감동을 문학적 장치를 통해 아이들에게 다가가고 있으니 그것이 감동으로 바로 와닿았다.
누구나 신기해할만한 사건이지만 작가만의 따뜻한 시선으로 막내 황조롱이가 되어 이야기가 펼쳐지고 있다.
가장 약자의 편에서 독자가 바로 그 약자가 되어서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니 끝까지 기다려준 가족의 사랑이 감동으로 와닿는다.
새 이야기라면 뻐꾸기같이 남의 둥지에 알을 낳는 고약한 새만 기억하는데 낯선 황조롱이라는 새의 가족애가 생명력이라고는 느낄수 없는 고층아파트를 휘이~ 날아다니는 모습이 인간의 모습을 반성하게 한다.
아! 그러고보니 <가로수 밑에 꽃다지가 피었어요> 책에서는 생명력이 없는 것들은 색을 입히지 않았는데... 이 <황조롱이>책에서는 아파트도 색을 갖고 있다.
혹시 이것은 작가의 마음이 변했다는 거 아닐까?
무생명인 아파트이지만 사람이 그 안에서 살고 이렇게 황조롱이가 날아와 둥지를 틀수 있는 곳이라면 자연과 어우르는 자연에 포함된 것으로?
나 혼자만의 추측인가? 궁금하다.
아이들과 보구나서 아이들에게 이건 그림이라고 설명해주었다.
"에이 거짓말 사진이잖아~"
"진짜 그린 거라구? 우와 대단하다. 짱이야!"
양면에 가득 풀로 그림컷이 있는 알에서 나오는 장면을 보면 작가의 펜촉을 자세히 볼 수 있다. 하나하나 여백을 채워나간 작가의 손길이 마냥 경이롭지 않을 수 없다.
보통 세밀화라는 말이 일반적이지만 세밀화에도 종류가 있다. 쉽게 나누면 그리기 쉬운 베끼기의 세밀화와 작가의 감성까지 담긴 정성이 담긴 세밀화!!
나도 지난 봄에 베끼는 정도의 세밀화를 배워보니 이태수님의 그림은 세밀화라고 말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또다른 말이 필요한 것 같다.
예전에 이호철님 강의에서 세밀화란 용어에 대한 반론을 듣기도 했지만 작가 본인도 별로 맘에 들어하지 않는 세밀화 작가란 말이 <막내 황조롱이야> 책을 보니 나도 못마땅한 생각이다.
아마도 이 책은 나중에 후손들에게 우리가 살았던 네모 반듯하고 일렬번호가 쓰여있는 아파트라는 곳에도 감동이 있었다는 사실을 기록으로 남겨줄 훌륭한 유산이 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