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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공비 일일독해 6-A단계 - 초등 6학년 수준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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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수능에 국어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어 핫한 이슈가 되면서, 국어에 대한 관심이 엄청 늘었다. 학원들의 안내 문자나 전단지 같은 걸 보면 국어에 대한 강조가 많이 눈에 띈다. 국어 과목 자체에 대한 성적을 넘어서서 다른 과목의 경우에도 길고 복잡한 지문을 보고 이해해야 하는 문제가 많다보니, '독해력 향상'의 차원에서도 주목을 받게 되는 것 같다.

모든 과목에 해당하겠지만, 고등학교 때 준비하면 늦는다. 중등 때 진도를 완성해두어야 한다. 라고 하는 것이 요즘에는 점점 초등까지 내려가는 추세이다. 초등 때 미리 준비해두어야 한다는 과목이 기존의 수학, 영어에 이어 이제는 국어도 당연하게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초등 부모의 입장에서 지금까지 독서만 열심히 하면 된다던 생각에서 국어라는 과목의 학습 관점으로 생각이 스며들고 있다.

초등생 전과나 수학 교재로 잘 알려져있던 우공비에서도 '일일독해'라는 교재를 새로 출시하였다. 30일 완성이라는 것이 (그걸로 '완성'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면서도) 우선은 반갑다.

 

이 교재가 의도하는 바는 추천사에 분명히 나와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에는 '글을 읽고 이해하는 독해 능력'이 필요하다.

* 짧은 글 하나를 읽더라도 논리적으로 읽는 연습을 초등학교부터 꾸준히 해야 한다

* 수능의 기본이 되는 독해 7원리를 단계별로 연습하여야 한다

* 독해 능력은 타고난 능력이 아니라 꾸준한 연습으로 길러냐야 한다.

이 교재는 단순히 초등학교 국어 과목 성적이 아니라, 대입을 위한 준비를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의도에서 기획되고 제작되었다는 것이 여기에 다 드러나있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왠지 마음이 무거워지는 건 벌써부터 대입 압박에 눌리고 있어야 하는 건가 싶은 거지. 아직 초등인데 교재에서 벌써 수능 얘기를 들어야 하는 건가.  

'30일 완성 공부 계획'은 각 일자별로 해야할 분량이 체크리스트처럼 나와있다. 확인과 보상을 좋아하는 아이들 습성에 맞는 부분이긴 하다. 30일만 딱 하면 교재 하나 해치울 수 있다고 하는 게 아이들에겐 충분히 매력있는 포인트이다.

전체적인 책의 진행은 한 가지 독해 주제에 대해 2~3일 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리편을 하루하고 실전편을 1~2일 정도 진행하는 부분이다. 하루치는 4쪽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크게 부담 갖고 힘들어할 분량은 아니다. 하루씩 해내면 30일에 교재 다 끝내는 것이 무리한 양은 아니다.

예를 들어, 21일차 독해 주제 '다른 이의 관점에서 작품 바꾸기' 부분을 살펴 보면, 말하는 이의 관점에서 작품 내의 다른 인물의 관점으로 이야기를 읽는 것에 대해 설명되어 있다. 우선 원리편에 나오는 문제들은 이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짧은 단문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22일차는 21일차에 나왔던 '다른 이의 관점에서 작품 바꾸기' 원리에 대해 실전편이다. 실전편에서는 한 쪽 정도의 긴 지문이 나오고 이 지문에 대한 여러 문제가 나와 있다. 긴 지문을 읽고 그것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푸는 방법이기 때문에, 긴 글 독해에 대해 익숙해질 수 있는 부분이다.

 

각 독해 주제편의 마무리는 '실전어휘'로 지문 중에 나와 있던 낱말의 뜻과 어휘에 대한 보충으로. 앞에 나온 글 내용에 따른 문제이니 아이들이 단어를 접할 때 익숙하게 풀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을 위한 교재가 많이 나오고 품질도 점점 좋아지는 건 반가운 일이다. 그런데 이렇게 교재화가 되어 가는 분야가 점점 많아지는 것을 보면, 아이에게 지금 필요하고 딱 맞는 걸 잘 찾아내는 게 부모의 능력이 되는 게 아닌가 싶다. (나같이 게으르고 아이 학습에 열의를 보이지 못하는 사람은 어차피 학원에 의지하여 아이를 맡기고 있으니, 그거나 이거나 싶은 마음도 있지만) 엄마표로 아이를 가르치는 분들은, 아이에게 필요한 교재를 잘 찾고 활용하는 것이 진짜 중요한 때가 되는 것 같다. 물론 이러나 저러나 아이가 재미있게 눈을 빛내며 열심히 하기만 한다면 무엇이 어렵겠냐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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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음식 100가지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100가지
샘 베어 외 지음, 페데리코 마리아니 외 그림, 이한음 옮김, 제니 챈들러 감수 / 어스본코리아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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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스본의 100가지 시리즈 책을 우주, 우리 몸에 이어 음식까지 만나보게 되었다. 1번 모유로 시작하여 100번 우유로 끝나는 '음식 100가지 이야기' 책은 이 시리즈의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특별한 체계나 스토리텔링에 맞춰 전개되지 않고 그야말로 각 주제별 독립적인 이야기로 개별로 흥미진진하게 구성되어 있다.


당근, 버섯, 사과와 같은 음식 재료, 비타민, 베타카로틴, 글루콘산 등 영양소는 물론, 음식이 생성되기 위한 각 지역의 기후나 문화, 역사와도 같은 배경지식도 다양하게 나와있다. 음식이란 것만 놓고 살펴 보아도 과학적인 원리와 지식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사회적인 상식과 역사도 함께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흥미로왔다. 사람이 먹고 사는 문제라는 것은 역시 모든 것의 처음이자 끝이라는 걸 새삼스럽게 느끼게 된 기분이었다.


다른 시리즈물과 마찬가지로 지식과 정보를 재미있는 디자인과 함께 표와 그림으로 나타내주었기 때문에 어렵고 복잡하다는 거부감 없이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다만, 책을 반드시 처음부터 끝까지 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책을 굳이 끝까지 다 읽지 않는 단점이 될 수도 있다는 양면적인 부분이 있다. 또한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음식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필요할 때는 결국 이 책 말고 다른 책을 필요로 할 수밖에 없어 책의 효용성 면에서 애매한 부분이 있긴 하다. 재미와 지식의 두 가지 면을 다 잡으려다보니 두 가지 어떤 쪽도 완전히 충족은 못 시킨다는 것이 한계로 작용하는 것 같다.


'초등학생'이 알아야할 음식 100가지이나, 음식을 더 많이 접해보아 원리와 배경이 궁금한 성인들이 읽으면 더 재미있을 것 같기도 하다. 초등학생이 아직 음식에 대해 뭘 그리 궁금하겠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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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나는 자연 학습 - 캠핑부터 관찰까지
앨리스 제임스.에밀리 본 지음, 브라이어니 메이 스미스 그림 / 어스본코리아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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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중의 하나는 <정글의 법칙>이다자신이 못 가본 곳을 둘러 볼 수있다는 것도 매력이지만평소에 경험하지 못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게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 같다프로그램을 보면서 아저거 먹고 싶다저거 잡고 싶다저거 해보고 싶다이런 말을 숱하게 내놓곤 하는데 오지라는 곳에서 생존하는 것은 커녕 자연이라는 것 자체도 낯설게 느껴지는지라 아이의 바람은 전혀 현실성이 없는 그저 우주에 가보고 싶다와 비슷한 느낌으로 다가오곤 했다.

 

그런데 제목이 너무나도 평범하여 그저 그런 자연 관찰 지식만 담겨있을 것 같은 이 책 <신나는 자연 학습>에는 이와 같은 아이의 바람이 매우 구체적이고 현실감있게 그려져 있는 게 아닌가캠핑부터 관찰까지라는 부제에 걸맞게 다양한 자연 체험의 내용이 담겨져 있어서 정글의 법칙에 나오는 생존하기도 조금은 쉽고 편하게 받아들여줄 수 있도록 해주는 지침서와도 같은 역할을 한다텐트 치기와 같은 거야 평범한 캠핑 책에서도 볼 수 있다고 쳐도 이렇게 뗏목을 만든다든가 모닥불을 피우는 건 정법에서 바로 많이 볼 수 있는 바로 그 생존 체험의 기본적인 ABC 역할을 느껴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렇게 정법의 실현과도 같은 부분이 이 책이 갖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이지만 보다 더 의미 있다고 방점을 찍고 싶은 건자연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방법도 비슷한 비중으로 다뤄주고 있다는 것이다숲의 나무들을 갖고도 충분히 놀 수 있다든가 강가에서의 물 놀이나무조각이나 꽃잎을 활용한 작품 만들기 등 자연에 있는 자연 그대로의 느낌을 즐기며 다양하게 놀 수 있게 해줘서 좋다물론 놀고 즐기는 것 외에 별자리 탐구라든가구름 모양의 분류와도 같이 자연과 관련된 지식 정보를 알 수 있게 하는 부분도 꽤나 자세하게 다뤄지고 있다.

 

책 속에 짧게 나오는 부분 중에 이런 내용이 있다영국의 여행가가 말하기를 "나쁜 날씨란 없다그저 나쁜 옷차림이 있을 뿐이다." 라고 했다고 한다이와 같은 마음으로 어디론가 움직일 때 아이와 함께 이런 저런 상황에 대해 핑계대지 말고 이 책 한 권 들고 어디든 떠나서 오늘의 시간을 즐겁게 보내자는 것이 최고이다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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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북] Big book 세계 그림 지도 어스본코리아 빅북
에밀리 본 지음, 다니엘 테일러 그림, 에밀리 바든 디자인 / 어스본코리아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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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명절 연휴에 책을 읽으며 세계 여행의 꿈을 꾸게 만든 책.책 이름에 빅북이 들어간 것처럼 리얼 크다. 그냥 꽂아 두기도 들고 다니기도 좀 부담스러운 사이즈.아이가 그림책을 뗀 이후로 이런 사이즈의 책은 오랜만. 펼쳐 보면 책 안에 빼곡하게 그림과 함께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이 정도의 사이즈는 필요하다 생각도 든다. 책이 갖고 있는 사이즈 외에 좀 색다르게 느껴지는 부분을 살펴보았다.


일반적인 지도책들의 경우처럼 나라별 정보를 담은 건 그리 특별하지 않은데 기계적 평균으로 나라를 소개하지 않고 실제 대륙별 크기를 우선으로하여 표기를 한 부분은 눈에 띄었다. 예를 들면, 북아메리카 대륙 전체가 책장을 펼친 사이즈인데 러시아 한 나라도 같은 사이즈로 그려 놓은 것. 그에 비해서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에 비해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시칠리아 섬의 에토나 산은 매우 큰 비중으로 그림이 차지하고 있는데 유럽에서 가장 높은 활화산이라는 가치가 저자에겐 큰 의미가 있는가 싶기도 하다. 나라별로 소개되는 부분은 매우 다양한데, 주요 건물과 음식이 대표적이기는 하지만, 특색있는 동식물이 또 그 나라를 대표하는 경우도 있다. 인도의 경우에서 보면, 연꽃, 아시아코끼리, 흰머리 솔개 등이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통하여 ‘오스트랄라시아’라는 명칭도 처음 접해보았다. 일반적으로 ‘오세아니아’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했는데, 오스트레일리아를 포함하여, 뉴질랜드, 뉴기니 등의 남태평양 제도 전체를 이렇게 부르기도 하고,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만 묶어서 이런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고 한다. 책 뒤 부록의 대륙별 소개를 보니 이 책에서는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뉴기니까지를 포함하여 ‘오스트랄라시아’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나라별 구분과 조금 다른 부분은 또 있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 보통 ‘동북아시아’의 범주에 넣는데
이 책의 분류는 ‘동아시아’로 되어 있다.(해당국가 : 중국, 일본, 몽골, 북한, 대한민국) ‘동남아시아’의 분류와 동일하게 적용하자면 ‘동북아시아’로 표기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은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통칭인지 애매하기도 하다. 또한 우리 나라와 한국을 통틀어서 소개한 부분이 달랑 ‘대한민국과 북한의 전통 의상인 한복이에요’ 이 한 줄 뿐이라는 것도 아쉽다. 이것이 해외에서 평가하는 우리 나라에 대한 현실적인 위치인가 싶어서 좀 씁쓸한 마음이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라도 우리 손으로 더 많은 정보와 내용을 축적하여 우리 눈으로 바라보는 시각의 책들을 만들어 세계인들에게 접하게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우리가 다 못 한 부분은 이런 책을 읽고 자란 우리 아이들이라도 해낼 수 있으면 좋겠다는 꿈을 꾸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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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스범스 28 - 유령 해변 구스범스 28
R. L. 스타인 지음, 이노루 그림, 이원경 옮김 / 고릴라박스(비룡소)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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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연령이 높아갈수록 읽고 싶은 책보다 읽어야할 책이 더 많아진다. 온갖 분야의 학습과 지식 정보 책은 물론이고 창작 동화나 창작 이야기책 조차도 교훈과 생각할 거리를 남겨준다는 추천 도서 위주로 읽는 경우가 많다. 혹시 책 읽기가 싫다는 아이들은 책의 즐거움보다 책의 주는 부담이 더 먼저 다가온 것 아닐까?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아이들이 읽고 싶은 책이 과연 만화책밖에 없는 것일까? 아이들이 어떤 부담도 없이 이야기 그 자체의 힘에 흠뻑 빠져서 읽고 또 읽고 싶어지는 책은 없을까? 이런 궁금증을 해결해줄 수 있는 책을 만났다.

 

'유령해변'이라는 제목과 함께 표지는 섬찟하다. '용기가 업이 되는 책'이라는 문구와 달리 '심장이 약한 사람은 읽지 마시오'라는 경고가 있다. 과연 이런 책을 아이들이 읽어도 좋을까? 섬찟한 표지의 모습과 같이 공동묘지가 배경 장소로 등장하고 유령이 주요 인물로 나타나는 이야기이다. 경고 문구와 같이 판타지라고 하기에는 오싹한 이야기일 수 있다. 시리즈명인 '구스범스'가 소름이라는 뜻이라는데 왜 그런 제목을 붙였는지 이해가 된다.

 

그런데 이야기를 읽어내려갈수록 공포의 느낌보다는 흥미진진함의 기분이 더 강해진다. 유령이 나온다고 해서 무서운 것이 아니라 저 유령에게는 어떤 사연이 있는가 호기심이 생긴다. 등장인물들은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정체가 하나씩 드러나게 된다. 자신이 좇아간 이야기의 흐름이 책의 결말과 맞아 들어가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꽤나 재미있는 책 읽기이다.

 

앉은 자리에서 책 한 권을 숨가쁘게 읽어내려갔다. 책을 다 읽고 아이는 다음 편이 궁금하다고 했다. 아이의 흥미는 만화책에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이야기의 힘이 있을 때, 아이들은 그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어간다. 이야기 속에 빠져있다 나온 아이가 어떤 지식과 정보, 그리고 교훈을 체득한 것은 아닐테다. 그렇지만 자신이 직접 해볼 수 없는 모험의 세계를 다녀온 아이들은 또 다른 모험이 궁금해질 거다. 아이들의 머리 속에 자신만의 쉼터가 필요할 때 구스범스의 공간에 다녀오면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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