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2.jpg


 

13.jpg


 

14.jpg


 

15.jpg


 

 

보고서답게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내용을 흥미롭게 풀어내었다.
 
저자인 김난도교수가 속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97년도부터 소비자 행태와 소비문화등을 주제로 연구해온 트렌드분석, 예측기관이다. 다양한 기업과의 협력연구로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부응하는 신제품을 개발하는 학습형 컨설팅을 주로 수행하고 있다. 결과만을 제공하는 연구가 아니라, 기업의 해당업무 실무담당자들과의 공동 작업 및 튜터링 워크숍을 통해 트렌드를 추적분석하는 방법론과 신제품 개발 역량을 교육하는, 학습형 프로젝트 진행방법론을 추구한다.
 
용어의 해석, 각종 지표와 그래프, 사진, 빅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미주는 <헤럴드 경제>, <한국경제>, <중앙일보>, <매일경제> 등의 기사를 참고하였다.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2015년 소비트렌드 회고
 
1. 햄릿 증후군
2. 감각의 향연
3. 옴니채널 전쟁
4. 증거중독
5. 꼬리, 몸통을 흔들다
6. 일상을 자랑질하다
7. 치고 빠지기
8. 럭셔리의 끝, 평범
9. 우리 할머니가 달라졌어요
10. 숨은 골목 찾기
 

 
2015년 10대 트렌드 상품
 
1. 단맛 :불안한 현실 속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기제, 감각의 다양화를 통한 시장 확대
2. 마스크& 손 소독제 :개인적 차원의 위기대응방식의 확산, 부정확한 정보의 만연으로 상대적 불안감 상승
3. 복면가왕 :숨겨져 있던 진짜 실력에 대한 공정한 평가, 학벌,외모,부모의 직업과 같은 스펙후광요소에 대한 반발, 음악 프로그램의 예능적 특성 강화
4. 삼시세끼 :속도의 사회에서 찾는 평범한 것의 가치, 따뜻함과 소박함에서 발견하는 작은 행복
5. 셀카봉 :자기애가 극대화된 현대판 나르키소스의 등장, 타인에게 보이지 않던 사적인 삶의 영역 과시
6. 셰프테이너 :쿡방과 내식 중심의 미각 열풍, 실천 가능한 ‘꿀팁’ 의 확산
7. 소형SUV :가족 중심적 여가문화 확산과 가성비의 강조, 남성 소비 영역에서 여성의 구매력이 확대되는 ‘이브올루션’ 현상
8. 저가 중국전자제품 :가격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 기대 수준의 지각 변동, 과잉 품질에 대한 반발과 핵심가치의 극대화
*샤오미의 보조배터리가 대표적이다. ‘대륙의 실수’ 라 할 정도로 품질 대비 가격을 보는 사람들의 시각이 변했다. 브랜드 대신 저가 중국산 제품에 마음을 열게 된 것이다.
9. 편의점 상품 :1인 가구의 증가와 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의 확산, 가격 이외의 요소를 활용한 숨은 시장 재발견
10. 한식 뷔페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 확대, 젊은 층과 중장년층을 동시에 겨냥한 고객층 다변화
 
 
 

 
2016년 소비트렌드 전망
 
*한국 경제에 대한 전망은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는 추세지만, 얼마 전 무디스에서 한국 신용등급을 상향조정했다는 뉴스가 보도되었다. 긍정적인 신호탄이 되길 바래본다.
 
원숭이의 재치와 날렵함으로 침체의 수령을 건너뛰다
 
1. 플랜z, 나만의 구명보트 전략
 
*돈은 적게 만족은 크게, 플랜B가 아닌 Z로 버텨내라.
현재의 상황을 이성적으로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슬기롭게 대처해나갈 방법을 선택한 것. 이른 바 ‘우아한 서바이벌’ 이라 이름 붙였다. 개미의 정신을 탑재한 베짱이의 삶이랄까?
못난이 과일같은 B급 상품이 뜨는가 하면, 리퍼브 매장이 붐을 이룬다. 샘플세일이나 소분시장도 활성화되어 있다. (나도 중고거래 사이트를 애용한다.) 또한 경쟁사회에서 피로감을 느낀 현대인들이 최후의 보루인 ‘집’에서 정서적 위안을 얻고 비용을 절감하며, 의식주와 같은 기본적이고 소소한 가치에서 행복을 얻는 것을 중요시한다. <집밥 백선생>이 뜬 것도 쉽고 저렴한 레시피로 주부뿐만 아니라 남자들까지도 앞치마를 두르게 했다. 컬러링북이나 나노블록같이 혼자하는 것도 등장했다. 각자가 추구하는 니치를 찾아내고 구현하는 공간인 집은 앞으로도 다채로운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 같다.
 
2. 과잉근심사회, 램프증후군
3. 1인 미디어 전성시대
4.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
5. 연극적 개념소비
6. 미래형 자급자족
7. 원초적 본능
8. 대충 빠르게, 있어 보이게
9. ‘아키텍키즈’, 체계적 육아법의 등장
10. 취향 공동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