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가 리더에게 - 대한민국 대표 CEO들에게 던지는 무례한 질문
이석우 지음 / Mid(엠아이디)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최근 직장인 공감백서가 되는 구절을 몇 가지 읽은 기억이 있다.
제목은 5년전. 내용은 이렇다.

 


5년 전 나의 장래 희망은
출근을 하는 것이었다.
지금 나의 장래 희망은
출근을 안 하는 것이다.

참 웃픈 현실인데 200배 공감되는 내용이다.

우리 회사의 7대 불가사의도 있었는데,
일을 빨리하면 퇴근이 늦어진다든지, 일을 너무 잘하면 욕을 먹는다든지 하는 내용이 들어있었다.

 

 

직장생활의 고충을 웃기면서도 슬프게 표현한 이 말들이 말단사원인 나에게는
'나만 힘든 게 아니구나' 라는 위안이 되었다.
반면, '리더가 리더에게' 라는 책을 읽고 나선 사고방식이 좀 바뀌었다.
나와 같았던 사람들이 ceo라는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어떤 고민과 과정을 겪었는지,

실패와 좌절은 필수였고 결과적으로 보약이 되었던 그 과정들이

어떻게 성공을 이끌었는지 읽을 수 있었다.
단순히 그들의 이력이나 업적만 나열한 것이 아니라

나와 같은 평범한 직장인들의 고민과 직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갖춰야 하는 조건들이

따뜻하고도 냉철한 조언으로 적혀 있었다.
우리가 현실에 불만을 갖거나 벗어나고 싶은 이유는 긍지와 만족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의 리더 중 논연상 회장은 사소한 일에 목숨을 걸지 않는 대범함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성실함이나 인내와 같은 덕목은

젊은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하다는(이직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조언이 될만한) 이태용 사장의 말도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주인의식을 지녀야 갑을관계의 철저한 피해자 코스프레를 피할 수 있고,

각자의 모든 자리에서 배워야 할 것이 있다는 메시지는 덤.
n포세대로 불리는 요즘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무기력하거나 주눅들지 말고 넓은 세상을 보며
시야와 활동무대를 넓혀가라는 조영철 사장의 말도 뜬구름잡는 이야기로 치부하지 말고,
자세하게 인생을 계획하고 조명해보는 계기가 되어야겠다.
더불어 월급이 나왔다는 것은 이번 달의 인생 또한 제대로 살았다는 증명서라고 생각한다면,
나 자신이 조금은 자랑스러워지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