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에서 떨어진 주소록
팀 라드퍼드 지음, 김학영 옮김 / 샘터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우주에서 떨어진 주소록

 

 

 

처음은 번지와 거리로 시작한다.

 

마을과 주를 지나 지역, 국가, 대륙을 거쳐 반구, 행성, 태양계, 은

 

하 결국은 우주에 이르기까지 내가 어디있는지.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물음에 답을 찾아나서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최근 영화 '마션' 을 보았다. 우리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를 떠나

 

에 있는 별인 '화성' 을 탐사하고 그곳에서 생존하며 또한 탈출

 

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간을 그린 내용이다. 영상에서 나오는 지구

 

밖의 모습을 보니 우리는 모두 우주의 미아와 같다는 생각이 들만

 

큼 광활하고 찬란한 공간에 압도되었다.

 

어느 행성이나 위성엔 꼭 지구처럼 인간은 아니더라도 생명체가

 

진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본다. 인간이 살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

 

그들 생명체에겐 별개일 수도 있으니까 말이다. 어쨌든 각설하

 

고.

 

우주에서 다시 거꾸로 내가 존재하고 있는 이 공간에 대해 다시 생

 

각해보기로 한다. 난 우리 동네 주민이지만 이 곳에 정착하지 않는

 

이는 이방인이다. 상대적으로 나도 이곳 외의 장소에서는 이방인

 

로 취급된다. 거시적으로는 국가라는 개념을 보며 역사를 접목

 

시켜 그것의 형성에 대해 설명해주었다. 예를 들면 잉글랜드는 저

 

자의 물리적 주소지이며 언어의 왕국. 영어의 고향이다. 언어로 설

 

명되는 역사와 사건, 인물. 과학책으로 치부하기엔 상대적이면서

 

도 절대적인 지식이 넘쳐나는 일종의 백과사전같은 느낌이 들었

 

다. 지리학과 천문학, 생물학 등 다양한 개념이 난무(?)하는. 두고

 

두고 곱씹으며 읽고싶다.

 

그 속에서 나의 존재감은 잃지 않은 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