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형제들에게 전화를 거네 민음사 모던 클래식 72
요나스 하센 케미리 지음, 홍재웅 옮김 / 민음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화를 모티브로 한 소설인데 문장이 띄엄띄엄 되어 있어 읽기가 편했다.
활자 가득한 책을 보면 눈과 마음이 피곤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심각한 내용이라면 더욱.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 발생한 이 사건은 이슬람인 타이무르 압둘와하브 알압달리의 자살폭탄테러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이라크 출신이었고 스웨덴에 이민온 뒤 영국에서 대학생활을 했는데,  알카에다의 급진 사상에 물든 사람 중 한명이라고 일간 가디언이 소개하기도 했다. 알카에다와 연계된 것으로 추정되는 예멘의 이슬람 무장단체는 "우리 형제 알압달리가 스톡홀름에서 순교 작전을 벌였다."라고 주장하기도 했고.

 


이 소설은 이방인 아모르가 자신과 같은 유색인종인 테러범 때문에 스웨덴에서 받는 의심과 불신에 잠재적 범죄자로까지 낙인찍힌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테러범의 몽타주가 자신, 그리고 자신의 형제들과 닮은 아랍계 이주자 그대로였다.
그의 마음은 혼란 그 자체였을 것이다. 생김새만으로 그들의 종교, 사상과 성향등을 동일한 잣대로 들이밀며 편견에 사로잡힌 시선이 내겐 없는지 돌이켜보게 되었다.

 

소설의 진행은 주인공 아모르의 의식에 따른 흐름.
1인칭 주인공 시점답게 그가 느끼는 감정이 여과없이 전달되었다.
전화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가족과 친구 등과 대화하는 모습은 평범한 일상을 지내던 사람이 부당한 편견과 폭력적인 시선으로 얼마나 깊은 혼돈에 빠지는지 보여준다.

 

근무하는 학교에 다문화 아이들이 상당수 있다.
조선족, 필리핀, 베트남 등 우리가 생각하는 '을' 출신들... 아이들의 대화 속에서도 스스럼없이 차별하는 모습을 볼 때 어른들의 모습이 그대로 반영된 건 아닌지 반성하게 된다.
그들이 쓰는 말과 그들이 생긴 모양만 가지고 혐오대상자로 낙인찍는다면 우리 또한 아직도 있는 인종차별 속에서 누군가에게 혐오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편견을 버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