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황금방울새 - 전2권
도나 타트 지음, 허진 옮김 / 은행나무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년 시오가 비를 피하러 엄마와 들어갔던 미술관에서 폭발사고로 엄마를 잃었다.

소설 도입부부터 사건이 너무 충격적이다.
그곳에서 들고 나온 '황금방울새' 그림이 이 소설의 중심이 된다.
호비 아저씨가 시오를 돌봐주었는데, 아빠가 찾아와 라스베이거스로 떠나자고 했다.

적응하고 잘 사나 싶었는데,

빚이 있던 아빠가 엄마의 유산으로 그 빚을 청산하고자 시오를 움직이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자 시오를 때리고, 사고사로 죽는다.
엄마도 잃고, 아빠도 잃고.
시오는 어떻게 살까?
뉴욕으로 다시 돌아온 시오가

그때 그 미술관에서 가져온 황금방울새 그림을 놓고 불안감에 휩싸였다.
아무도, 아무것도 위로가 되지 않는 상황.
게다가 라스베이거스에서 만났던 보리스를 뉴욕에서 다시 만났다!
시오를 곤경에 빠트리게 될 것 같은. 나쁜 느낌이 드는 그와의 만남...

사람은 한 치 앞을 알 수 없듯이 인생에서 누굴, 무엇을 만나느냐에 따라
걷는 길이 달라질 수 있다.
미술관에서 만난 의문의 노인 웰터 블랙웰,
동갑내기 소녀 피파.
보리스를 만난 건 필연이었을까?

 


그곳에 가지 않았다면,

내가 말썽을 피우지 않아서 엄마를 학교에 오게할 이유도 없었다면...

(학교 가는 길에 비가 와서 미술관에 잠시 피하러 들어갔던 것이다)

이라는 죄책감에 빠져 있다. 시오는.
마치 그림 속 횃속에 묶인 황금방울새가 트라우마에 갇힌 시오가 아닐까?

그림으로 인해 어쩌면 더 불행한 삶이 시작된 시오가 불쌍하다.
마약을 하는 장면이 자꾸 나와서 더 안타까웠다.
그것이 상처를 치유하는 방식일지...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

 

소설의 분위기가 아프고 어둡다.
심리묘사가 탁월하다.

어린 주인공 시오가 성장한 청년이 된 1,2권에 각각 감정이입이 잘 되었다.
상실과 회귀의 과정을 방대한 분량을 통해 함께 전개했다.
개인적으로 속도감있는 1권보다 2권을 다시 차분히 읽어보고 싶다.
저자 도나 타트의 작품도 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