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신세계
올더스 헉슬리 지음, 안정효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존엄성이란 무엇일까?
자기 목적적 존재인 인간이 타인이나 타자의 수단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일 터.
즉, 남에게 종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갈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헌법 10조에서도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진다>고 했다.

 최근 메르스 사태가 확산되면서 정부가 격리대상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위치를 추적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휴대폰에 내장된 칩과 통신망을 이용한 위치 추적 시스템을 공개적으로 시연해 볼 기회가 된 것이다. 하지만 휴대폰을 두고 다닌다면 무용지물일터.
완벽한 추적관리를 위해 칩을 몸 속에 박아 넣으려는 시도도 세계정부주의자들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일명 베리칩이라는 것.
반려견은 이미 시행되고 있는 상품이 있는데, 조만간 아이나 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한 상품도 등장할 것이다.

 미국무부장관 존 케리는 인터넷을 UN의 통제아래 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제적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고 사이버 공간에서 안정성과 평화를 유지하기 위함이라는 이 주장을 통해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이 통제된다면 빅브라더의 세계가 완성될 것이다.

<멋진 신세계>의 저자 올더스 헉슬리가 1932년에 발표한 이 책은 반 유토피아적 성격을 가진 소설인데, 여기서 그리는 미래가 왠지 낯설지 않다. 2015년의 지금. 그가 그린 문명인과 야만인의 삶이 곳곳에서 실현될 가능성이  있는걸까? 인공 난자를 수정하는 건 이미 현재진행형이고.

인간이 통제 대상이 된다는 건 모습만 다를 뿐 유사한 점이 많다.
영화 <설국열차>도 생각나고.
책에서 꽃과 책에 혐오감을 주기 위해 전기충격을 시행하는 모습이 너무나 슬펐다.
인간은 철저히 계급에 따라 나뉘고 인적자원 용도로만 '사용' 되는 도구같아서.

존이 문명국에서 역겨움을 느꼈듯이 <멋진 신세계> 가 그리는 미래는 너무나 잔인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