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공부법 -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jpg


 

 

매사에 주체적인 삶을 살면 얼마나 좋을까?
남에게 휘둘리지 않고, 자타 의존적이지도 않고, 자신의 주도권을 가지고 사는 삶. 정말 이상적이다.

저자가 말하는 <깊은 공부> 란 바로 그런 것이다.
자신이 공부에 대해 주도권을 가지고 생각의 흐름에 집중하는 공부.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며 공부하는 학생들은 바로 이 깊은 공부를 실천하고 있겠지.
대부분 사교육에 물들어 수동적이고 기술적인 문풀 중심의 얕은 공부만 하고 있는 학생들을 보며 안타까움을 느꼈다는 저자.
그가 제시하는 교육철학인 <도미노 공부법>을 살펴보자.

총 4부로 나눠진 목차를 들여다보면,
1부는 진단이다.
나의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
나는 어느 정도의 반열인지 말이다.
2부는 반성이다.
어떻게 공부해왔는지. 공부법의 오류와 사고방식의 오류를 짚어본다.
3부는 해법이다.
클라이맥스인데, 깊은 공부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이를 테면 성공을 경험해봐야 하고, 틀린 문제가 스승이라고 말한다.
4부는 실천이다.
상세하게 과목별로 어떻게 깊은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서평을 쓰고 있는 나도 경험했다.
중학교때까지는 그래도 어느 정도 공부한다는 얘길 들었는데,
고등학교 올라가서는 성적이 곤두박질 친 경험. 이 책에서 말하는 두번째 종류의 학생.
<중학교때 공부를 잘했지만 고등학교에서는 공부를 못하는 학생>에 해당됐었다.
그동안 깊은 공부를 하지 않았다는 증거겠지.

제목처럼 도미노를 찾아 처음 잘 쓰러뜨리기만 한다면
연쇄적으로 폭발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공부법이 궁금하지 않은가?

세가지 진실을 알려주었다.
공부에 대한 진실 하나는 이해력과 응용력이 제대로 작동해야 하며,
두번째는 이해력이 전제되어야 응용력이 발휘되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집중력이 떨어지면 오랜 시간 공부해도 소용없다는 것.

조급한 마음을 가진 학생과 학부모가 차분히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실천한다면 공부로 배신당하진 않을 것 같다.
당장 행동에 옮겨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