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저 - 똑똑한 조직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캐스 R. 선스타인 & 리드 헤이스티 지음, 이시은 옮김, 김경준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사람이 여럿 모이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이 들 때가 있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지만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넛지' 의 저자가 이번 책을 집필하면서 집단, 조직이 빠지게 되는 함정과 오류에 대해 방대한 자료를 가지고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해주었다.

 

 

 


집단 실패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었다.
집단적 논의 중 개인의 오류가 전파되면서 확대되기도 하고, 초반에 발언한 사람의 영향으로 나머지 구성원들의 의견이나 정보를 파악하기 힘든 경우도 있다. 이른 바 폭포효과에 희생되는 대다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집단은 극단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논의 이전보다 더욱 극단화된 상태의 결론에 다다르기도 한다. 공유된 정보가 공유되지 않은 정보를 지배하여, 구성원의 모든 정보가 파악되기 쉽지 않기도 하고 말이다. 저자는 '정보 신호' 와 '평판의 압력' 이 중간값보다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어떻게 하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까?

 


여러가지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저자의 말을 빌리면, 8가지 접근방식이 있다.
호기심이 많고 과묵한 리더, 비판적 사고의 점화, 집단의 성공에 따른 보상, 역할 지정, 관점 변경, 악마의 변호인, 레드팀 구성, 델파이 기법 등이 그것이다.  방법론적인 모색을 통해 조직의 집단지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더 나은 길로 나갈 수 있다면 이렇게 적극적으로 따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이왕이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했던 바와 같이 개개인보다 집단지성을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최선의 선택을 찾아가는 게 어떨까? 항상 옳진 않지만 혼합된 다수결은 어떤 조건에서는 최선일 수 있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