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와 함께하는 365 한국·세계 대표위인 (전72권)
세종문화 / 2014년 1월
평점 :
판매중지


 

 

 아동도서를 읽는 이유는 어린이들도 이해하기 쉬운 말로 쓰여졌기 때문이다. 만약 소크라테스 전기를 어느 철학자의 입장에서 쓴 두꺼운 서적으로 접한다면 읽기도 전에 책을 덮고 말 것이 분명하다.

 

 내가 받은 서평 도서는 <소크라테스> <유관순> 전기이다. 고등학교 윤리시간에 배운 철학자 중 한 명인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이라든지, 악처로 과장된 크산티페라든지, 정작 그는 오로지 말로 지혜와 덕을 가르치며 한 편의 글도 남기지 않았다는 사실들이 10여년이 지나서 다시 소크라테스를 읽으며 기억하게 된 내용들이다.

 

 유관순은 사진으로 익히 알았지만 실린 모습을 보니 역시 장군감이다. 한국의 잔다르크라 할 만 하다. 예전에 어떤 프로그램에서 유관순의 얼굴로 그녀의 목소리를 추정해 복원하여 아직도 실존하고 있는 유관순의 친구에게 들려주었더니 관순이 목소리랑 많이 닮았다고 해서 놀랐던 기억이 있다. 올곧고 당찬 그녀의 목소리가 재현되었기 때문이다. 유관순은 다니고 싶던 이화학당에서 모범상을 받으며 잔다르크 위인전을 받았는데, 그 책 또한 유관순과 운명적인 만남이었다 보다. 나라를 구하는 소녀가 되었으니까.

 

 이 책은 차례를 펼치면 출생부터 사망까지의 연표가 먼저 나오고 삽화와 사진이 어우러져 있다. 마지막 장에는 <논리·논술><생각키우기> 코너를 통해 독자에게 질문을 던진다. 자동으로 복습이 되는 셈이다.

 

 <교과서에 나오는 한국·세계 대표위인> 전집으로 총 72권에 70명의 위인과 인물사전이 포함되어 있다. 권별로 79p 정도의 적당하게 압축된 내용이 어린이들에게 부담없이 읽힐 위인전으로써 손색이 없을 것 같다. 다른 위인들도 만나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