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눈에 보는 전쟁 세계사 2 ㅣ 한눈에 보는 전쟁 세계사 2
이광희 지음, 방상호 그림 / 풀빛 / 2025년 11월
평점 :
한눈에 보는 전쟁 세계사2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어려운 역사 이론 대신 이야기처럼 전개되는 설명 덕에 세계사를 부담 없이 접할 수 있었다. 오늘 읽은 책 <한눈에 보는 전쟁 세계사2>는 전쟁사라는 키워드를 통해 세계사의 큰 흐름을 어린이와 청소년 독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역사책이다. 단순하게 전쟁 사건만 나열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주요 인물을 탐구 하고 전쟁의 배경과 전개, 결과를 연결시켜서 세계의 역사적 맥락을 보여주고 있다. 책은, 주요 전쟁인 백년 전쟁, 아편전쟁, 독립전쟁 등 중세부터 근대까지 세계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전쟁들을 다루었다. 이러한 굵직한 전쟁을 입체적으로 풀어내며 독자에게 전투전략, 지리적 조건을 시각자료를 곁들여 친절하게 설명해주었다. 특히 나폴레옹 전쟁은 근대 유럽 정치 지형의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나폴레옹의 유럽 정복과 패권 전략, 각국의 연합 전쟁과 그 이후 빈 희외 등이 단순한 군사적 사건을 넘어서 국가 체제, 민족주의 등 사회 전반에 미친 영향을 연결해 설명하고 있었다. 독자는 이를 통해 전쟁이 단순한 무력 충돌이 아니라 세계사의 큰 흐름을 바꾸는 중요한 계기였음을 이해할 수 있다!
국가의 흥망과 문화적 흐름, 시대적 변화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모습에 연표가 아닌 구조를 이해하기 쉬웠으며 역사적 사고 이해를 자연스럽게 길러주는데 주목했다. 전문 역사 연구용이 아니기에 입문서로 유용할 듯하다. 1권이 동서양의 고대부터 중세 초기의 전쟁인 그리스와 페르시아의 전쟁이나 칭기즈 칸의 국가 확장과 정복 등을 이야기했다면 이번 2권은 근대와 현대적 관점으로 최근의 러시아-우르라이나 전쟁같은 국제 분쟁까지 포함하고 있어 국제 질서에 미친 영향까지 다루고 있다.
초등학생 입문용으로 제격인 이 책을 통해 전쟁사로 현재까지 이어지는 세계사를 배워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