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고 싶은 대로 해도 괜찮아 - 진짜 나를 찾아 자유로워지는 100가지 방법
리샤오이 지음, 이지연 옮김 / 이든서재 / 2025년 12월
평점 :
하고 싶은 대로 해도 괜찮아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진짜 나를 회복하고 내 삶의 주인으로 사는 법을 다루는 자기계발서 <하고 싶은 대로 해도 괜찮아>는 인생의 기본기 바이블이라 불리는 리샤오이의 대표작이다. ‘진짜 나를 찾아 자유로워지는 100가지 방법’ 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저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인생과 관계, 일, 자기 존중에 관한 10가지 원칙과 100가지 조언을 제시하며 제목 그대로 남의 눈치 보며 살기 보다 나를 위해 하고싶은대로 살아도 괜찮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나 또한 남을 위한 착한 행동으로 스스로 지친 적이 많았다. 내 능력 밖의 호의나 필요 이상의 감정 소비로 정작 내 삶은 피곤함을 달고 살았던 것 같다. 이 책은 자기 돌봄의 핵심인 나 자신을 존중하는 법을 다루며 남에게 맞추느라 지치고 타인의 기대와 시선 속에 살아왔던 독자들에게 스스로를 돌보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단순한 위로보다 스스로에게 너그러워지는 태도를 제시하며 내면의 안정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왔다. 무엇보다 ‘호감 가는 사람’ 대신 ‘쓸모 있고 필요한 사람’이 되는 데 에너지를 집중하라는 조언이 와닿았다. 또한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는 것과 상냥하고 배려 깊은 태도를 갖추는 건 모순이 아니라 서로 보완하며 조화를 이루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도 깨달았다. “기도할 때 담배 피워도 되는지, 담배를 피울 때 기도해도 되는지.”의 질문에 전혀 다른 반응이 나온 사례를 제시하며 말의 순서와 전달 방식이 대화의 흐름을 얼마나 좌우하는지 이야기했다. 대화의 네 가지 황금 법칙도 새겨들을만 했다.
전반적으로 새롭고 혁신적인 통찰이라기보다는 이미 알고 있지만 행동하기 어려운 진실을 다시 상기시킨다는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