늅늅의 야생 기획자 관찰 일지 - 정글에 던져진 신입 기획자의 생존 매뉴얼
늅늅 지음 / 길벗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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늅늅의 야생 기획자 관찰 일지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최근 우연히 G마켓에서 유명한 가수들이 등장해 노래 가사에 맞춘 상품을 파격적으로 홍보하는 광고를 보고 웃음이 터졌다. 환희, 설운도, 민경훈 등의 가수들이 자신의 대표곡을 가전, 식품, 패션, 디지털 등 다양한 상품과 연결해서 언어 유희적으로 재해석한 콘셉트가 신선하면서도 유쾌했다. 댓글엔 이거 기획한 사람 상주라고 성화다. 그만큼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뜻이겠지?

 

마침 읽게 된 오늘의 책 <늅늅의 야생 기획자 관찰 일지>는 처음 기획자의 길을 걷는 주인공 뉴비의 모험담을 담고 있다. 그것도 만화로! 제목부터 야생 기획자답게 복잡하고 빽빽한 정글, 막막하고 황량한 사막, 불안하게 일렁이는 바다를 거쳐 지치지 않고 일하고 싶은 도시를 배경으로 신입 기획자의 하루를 이야기하고 있었다. 비단 소개된 생존 매뉴얼이 기획자뿐만 아니라 소설가와 같은 작가에게도 일정 부분 해당되는 것 같아 더 고마웠다. 이를테면 브랜드 타깃 고객들 사이의 트렌드를 찾거나 그 브랜드의 지향점과 지양점을 찾는 등 콘텐츠 기획에 필요한 고객에 대한 세밀한 조사가 선행되듯이 글을 쓸 때도 집요한 탐정처럼 작품을 기획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지 않는가. 소설이 꾸며낸 이야기라곤 하지만 자신의 창작품에 역사적인 사실이나 배경의 옷을 입히면 독자는 더욱 깊은 공감을 얻을 수 있듯이 말이다.

 

어쨌든 이 책은 만화로 구성되어 있어 자칫 딱딱하고 어려울 수 있는 기획실무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고 있었다. 막연하게 정글에 던져진 신입 기획자의 생존기가 이토록 흥미롭게 그려지다니.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마케팅 분야에서 새로운 배움을 얻고 있다는 저자의 경험답게 정말 아무 것도 떠오르지 않는다면콘텐츠 재생공간이나 관객 특성에 따라 직접 현장을 체험해보거나 기획 과제와 비슷한 장소를 방문해 보는 것도 추천했다. 이를테면 팝업 스토어 콘텐츠는 판업 스토어로 가는 방식이다.(작년 랄랄의 부캐 이명화의 유난 스토아 방문 후기글을 보고도 재밌는 영감을 얻었다!) 또한 초보 기획자에게 부담되는 프로젝트 관련자와의 소통 문제나 기획안 발표도 조언을 주고 있어 도움이 되었다. 물론 상사나 고객, 제작인력을 바닷속 괴물(?)로 그려낸 것은 안비밀. 책은 각 챕터의 말미에 늅늅의 기획 수첩이라는 코너로 요점정리를 해준다. 저자는 당장 정답을 몰라도 마음을 다잡고 나간다면 반드시 사랑받는 자신의 콘텐츠를 마주할 수 있을거라 이야기한다. 정답이 아닌, 목표를 향해 각자의 속도대로 계속 나아가는 것. 기획자를 포함하여 모든 이들의 삶의 태도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참고로 난 동봉된 카드 기획자 유형 테스트에서 아이디어 크리에이터형 기획자유형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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