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이음 교육 혁명 - 5~7세 부모가 지금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허승희 지음 / 웨일북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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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이음교육 혁명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첫째와 둘째가 유·초이음교육 지정학교에 다니고 있다. 7세 열매반때 초1 형님들과 놀이, 체험과 같은 배움을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 많아서 예비 초등학생으로써 몸과 마음가짐의 준비를 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오늘 읽은 도서 <·초이음교육 혁명>은 미취학 5세와 8살 초1 두 아들을 둔 엄마로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앞서 언급한대로 유·초이음교육이란 7세 유아가 초등학교에서의 생활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학생으로서의 정체성과 자율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기관, 교사, 가정, 지역 사회가 함께 협력하는 연계 중심의 교육 과정을 뜻한다. 실제 21년차 교사이자 18년차 4남매의 엄마인 저자가 직접 쓴 책이라 더욱 신뢰가 갔다. 5~7세 시기에 꼭 키워줘야 할 3가지 힘이 바로 생활, 정서, 학습의 힘인데, 학부모를 독자로 삼고 가정에서 이 3가지 힘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해주어 고마웠다. 나는 언어 감각, 수 감각을 키우는 학습의 힘보다 일상의 루틴을 만들고 자립하는 습관을 기르는 생활의 힘, 감정 조절 모델링과 코칭이 주를 이루는 정서의 힘을 더 강조해서 읽었다.

요즘 아이들은 10년 전과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고 한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빠르고 짧은 자극에 익숙해져 집중하고 기다리는 일을 어려워하며 자기 감정을 조율하거나 그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에 서툰 점이 그것이다. 이러한 아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비교 대신 관찰을, 경쟁 대신 성장을 강조하는, 아이의 발달단계를 기준으로 하는 교육을 바로 유·초이음교육을 통해 실천할 수 있었다. 저자는 단연코 유아기에서 초등학교 저학년까지의 이 시기를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육아의 황금기라고 말했다. 내가 기대한 모습이 아닌, 아이의 기질과 표현을 관찰하면 아이마다 자기만의 속도와 결을 가지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고 말한다. 특히 이 시기의 정서 발달은 감정을 잘 표현하게 하는 것보다 다양한 감정을 마음껏 느끼고 안전하게 드러낼 수 있는 관계와 환경을 갖추는 것이 먼저라고 한다. 최근 교실에서도 행감바를 실천하고 있다고 알림장에 안내하고 있었는데 상대의 행동(), 나의 감정(), 나의 바람()을 말로 표현하는 연습이었다. 이것이 습관화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감정에 반응해주는 부모의 역할과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루틴을 단단하게 만드는 가정 환경도 유심히 읽었는데 준비 공간을 명확히 구분하고 시각적인 안내 자료, 이를테면 체크리스트나 일의 순서를 사진으로 제공하여 벽에 붙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물리적 흐름과 심리적인 흐름을 일치시키는 것도 중요했다. 유아 교육 기관의 누리 과정중인 둘째와 초등 교육과정을 거치고 있는 첫째를 동시에 연계하여 부모로서 어떻게 양육하고 교육시켜야 하는지 구체화한 안내서가 나와서 반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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