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탈출법 - 평정과 휴식으로 이끄는 7가지 마음 기술
함영준 지음 / 북스톤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우울탈출법

 

가장 깊은 절망으로 몰아넣었지만 그 속에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다는 저자의 소회가 마음에 와닿는다. 현재 60대 끝자락인 저자는 우울증으로 고생하던 13년 전을 떠올리며 자신의 경험을 풀어놓았다. 하루 24시간 부정적인 생각이 반복되며 잠은 사라지고 공황발작까지 찾아왔던 그 순간들로 인해 삶의 방향이 완전히 무너졌고 죽음을 구체적으로 떠올렸다고. 하지만 그는 자신의 정신을 지키는 기술을 익히기 위해 주변에 이런저런 인연으로 알고 지내는 이들의 사례를 관찰하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발견한다. 나아가 위대한 성취를 이룬 레오나르도 다빈치, 칸트, 베토벤 등의 인물들이 우울증을 앓았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특히 링컨과 처칠은 그것을 극복하고 역사를 바꿨지만 니체와 헤밍웨이는 비극적인 최후를 맞은 것을 비교하며 그 차이를 찾아냈다. 전자의 인물들은 수용, 신앙심, 유머, 사명감, 불굴의 의지, 그림과 글쓰기같은 창작을 통한 치유, 솔직함과 진정성이 두드러진 반면 후자의 인물들은 독단, 고립, 회피, , 외면과 내면의 괴리라는 특징이 있었다.

 

저자는 자신이 겪은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7가지 마음의 기술을 언급한다 .평정과 휴식을 찾기 위해 운동과 자연, 즐거움을 느끼는 기쁨의 기술, , 가장 강력한 마음 피트니스라고 불리는 명상, 죽음과 삶의 본질을 마주하는 영성, 심리학을 소개한다. 특히 종교적이지 않아도 영성을 추구할 수 있다는 본문이 눈에 띄었다. 미국의 영성학자 웨인 다이어를 이야기하며 그의 실용적인 영성 5가지로 내면의 힘을 끌어올리는 방법을 써놓았는데 다음과 같다.

 

1.심호흡으로 마음 가라앉히기

2.나는 괜찮다라는 자기 긍정

3.간절히 기도하거나 상상하기

4.믿고 결과 내려놓기

5.감사의 감정 반복하기

 

단순하지만 강력한 방법이며, 마음의 근력과 평정심이 커졌다는 저자의 말에 수긍이 간다. 물론 우울증의 치유는 저자가 언급한 7가지 외에도 자기에게 맞는 무언가가 중요하다. 회복은 하나의 길이 아니라 각자에게 맞는 자기만의 길을 찾는 과정이었다. 저자가 겪은 여정이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도 이 생생한 기록을 함께 살펴보고 에게 맞는 치유법을 찾아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