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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낱말로 놀며 받아쓰기 초등 국어 1-1 ㅣ 초등 국어! 쓰기가 답이다
곽경혜 지음, 김민성 외 그림 / 노란우산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교과서 낱말로 놀며 받아쓰기 초등국어 1-1

올해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8칸짜리 국어공책에 자음과 모음을 순서대로 쓰는 연습을 시작했다. 색연필로 첫째 획, 둘째 획을 모두 다른 색으로 써가면서 그림처럼 쓰던 글자를 제대로 익히기 시작한 것이다. 이 참에 <교과서 낱말로 놀며 받아쓰기 초등국어 1-1>를 함께 익히면 참 유익할 것 같아 바로 서평에 참여했다.
이 교재는 2022개정교육과정에 맞춰 구성되어 교과서인 초등국어 가,나,국어활동에 나오는 낱말을 직접 실었다. 단순하게 따라쓰기, 받아쓰기만이 아니라 미취학때부터 익숙하게 해온 색칠하기, 다른 그림찾기, 미로 찾기 등과 같은 놀이활동을 첨부하여 지루하지 않게 계획되었다. 아이는 특히 그림에 맞는 낱말 완성하여 선 잇는 페이지에 흥미를 느꼈는데, 이를테면 ( )우, 티( )츠와 같은 단어 5개를 제시해놓고 맞은편에 벼,셔,여,켜,혀처럼 유사한 모양과 발음의 낱말을 삽입하여 알맞은 낱말을 찾아 쓰는 식이다.
받침이 없는 기본 자음, 모음자를 시작으로 쌍자음, 받침, 쌍받침, 겹받침, ㅐ, ㅞ와 같은 복잡한 모음자까지 교재에 수록된 다양한 놀이로 한글을 반복하며 익히는 학습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내가 어릴 적 단순하게 받아쓰기했던 수준을 기억하면 이 교재는 낱말을 이미지로 기억하고 따라 쓰기로 익히게 하여 참 좋았다. 게다가 음원 코드까지 들을 수 있어 문장을 들음으로 시각, 청각적인 효과도 거둘 수 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이제 입학한 지 3개월에 접어드는데, 엊그제 어버이날이라고 편지를 써온 거 보면 이 교재를 통해 한글쓰기를 낯설어하지 않았던 것 같아 기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