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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동그라미 육아 - 하버드대 아동 발달 전문가가 알려주는 다양성 육아 로드맵
지니 킴 지음 / 웨일북 / 2024년 7월
평점 :
하버드 동그라미 육아
아이의 유치원 선생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다. 그림으로 표현하는 걸 어려워해서 아예 시도를 잘 안한다고. 또 어떤 활동을 진행할 때 다같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야 할 시간에 자신만의 진도 속도에 맞춰 완성하느라 수업을 따라오지 않는다고. 상담내용에 마음이 답답해져왔다. 하지만 오늘 하버드 동그라미 육아를 읽고 일정 부분 고민스러웠던 마음이 해소되었다. 책에서 나온 예시(4세반 아이들에게 이름을 스스로 쓰도록 지도하는 시간)에서 어떤 아이는 소근육 발달이 뛰어나 이미 자기 이름을 쉽게 쓰고, 또 다른 아이는 알파벳 몇 자를 따라 쓰는 정도이며 어떤 아이는 자기 이름은 알지만 연필을 바르게 잡지 못하고 색칠하기도 힘들어하기도 한단다. 이럴 때 각기 다른 세 아이에게 모두 똑같은 종이를 주고 줄을 맞춰 이름을 쓰라는 것은 각 아이의 발달을 고려한 수업이라고 할 수 없다. 첫 번째 아이는 종이에 위치만 알려줘도 잘 쓸 것이며 두 번째 아이는 자기 이름을 구성하는 알파벳과 순서를 헷갈리기에 샘플을 보여주고 그대로 따라쓰라고 하면 그렇게 할 것이며 마지막 아이는 연필 사용이 서투르니까 바르게 잡을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주며 이름 칸을 조금 크게 늘려주면 좋을 거라는 조언을 했다. 앞서 말한대로 모든 아이에게 똑같은 방법으로 이름을 쓰라고 했다면 어떤 아이는 자기보다 잘쓰는 친구를 보며 자존감이 떨어졌을 것이고 연필조차 제대로 잡지 못하는 아이는 쓰기 자체를 포기하거나 싫어하게 되었을 지도 모르는 일이라며 말이다. 우리 아이가 떠올랐다. 친구들처럼 미술학원을 다닌 경험도 없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보다 색칠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아이는 엄마인 나에게 직접 “엄마, 난 그림으로 표현하는게 어려워”라고 말한다. 마치 책에 나온 두 세 번째 아이처럼 개별적인 지도가 들어갔다면 수업을 어려워하진 않았을텐데 아쉬움이 남는다.(물론 단체생활에서 선생님 지도에 한계는 있겠지만)
저자는 말한다. 부모가 아이의 발달을 바라볼 때 가장 기본은 ‘다양성’ 이라고. 100명의 아이가 있다면 100가지의 발달양상이 존재한다고. 그동안 부모 입장에서 평균과 기준에 우리 아이를 가두고 있진 않은지 지레 겁먹고 조급한 모습을 보이진 않았는지 반성하게 된다. 우리 아인 자신이 속한 세상을 알아가는데 시간을 조금 더 두고 신중하게 대응하는 아이, 적응이 느린 아이일 뿐인데 마치 발달이 느린 것처럼 대하진 않았는지 말이다. 아이의 기질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어야 될 필요성을 느꼈다.
책에선 내가 평소에 궁금해했던 고민들에 대한 저자의 따스한 조언이 담겨있다. 특히 이중언어 구사에 대한 편견이 있었는데 오히려 장점(뇌기능 강화, 이해력과 문해력 등 증진, 다름을 존중)이 많다니 한글 못지않게 영어도 많은 노출을 시켜줘야겠다고 생각했다.
제목처럼 동그라미답게, 아이를 360도로 최대한 세심하게 관찰하며 중심이 단단하고 다양한 방향성을 가진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부모로서 노력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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