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기복이 심한 편입니다만 (불안 에디션)
박한평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 기복이 심한 편입니다만

 

어제,오늘 감정이 널뛰듯 뛴다. 내게 주어진 상황에 따라 감정 소모가 큰 것 같다. 상황이 어떻든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우아하게, 품격있게 감정을 조절하고 싶은데 쉽지 않다.

 

비교적 참을성이 많다고 생각하던 나였는데 육아하면서 내 바닥을 보았다. 아이에게 소리치고 감당하지 못할 화를 퍼붓는 내 모습에 내가 놀랄 때가 있다. 오늘은 출근해서 나의 실수가 여러번 지적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하나는 교육통계에서 직원 한 분의 직렬을 수정해야 하는 전화가 온 것, 또 하나는 미리 품의를 올리지 못하고(올린 줄 착각함) 사용해버린 직원의 특근매식비를 사비로 뱉어내야하는 상황이 생긴 것. 한숨만 나온다.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고 감정이 요동친다. 자책하고 하루하루 마음의 갈피를 잡는게 쉽지 않다.

 

오늘 읽은 책은 이런 나에게 많은 위로가 되어주었다. 불안하고 걱정스럽거나 우울한 감정은 가 아니라 감정일 뿐이라는 것. 그것들이 나를 함부로 정의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아야 한다는 말이 와닿았다. 이러한 감정들 또한 한 발짝 떨어져보면 생각보다 별거 아니라는 것. 날씨처럼 그냥 찾아온 것, 곧 지나갈 것이라는 마음에 감정을 가볍게 생각하게 되었다.

한편, 타고난 재능같은 다정함에 대해서도 인상깊었다. 내 기분을 챙기는 것도 힘든데 타인까지 신경쓸 겨를? 쉽지 않다. 하지만 다정함은 재능이라고 느껴질 만큼 갖기 어려운 소질일지라도 우리를 둘러싼 관계들은 다정함을 지닌 사람들을 중심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믿는다. 나도 나의 온기를 나누어주는 일에 인색하지 말아야겠다.

 

사소한 감정에 무너지지 않는 감정조절법을 이 책을 통해 많이 배운 것 같다. 이책 말미에 지금 내가 느끼는 감정과 대화하는 연습질문들을 통해 내 기분을 잘 들여다보고 나 자신에게만큼은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