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잘해줘도 당신 곁에 남지 않는다

 

가짜 관계에 끌려다니지 않고 내가 행복한진짜 관계를 맺는 법을 알려주는 책을 읽었다. 전미경 원장님의 신작인 <아무리 잘해줘도 당신 곁에 남지 않는다>인 이 책은 5부로 나눠진 챕터 중 3부까지 제본된 가제본을 미리 만나보았다.

 

인간관계 중에서 가짜와 진짜 관계가 무엇일까?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숙성하듯 관계가 깊어지는 것, 애정을 굳이 확인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후자의 좋은 관계라면 가짜 관계는 타인과의 갈등 해소에 나의 의도적인 노력을 과하게 쏟게 하고 그렇다고 노력 대비 제대로 된 아웃풋이 나오지 않는 것이 가짜 관계라 할 수 있겠다. 나르시스트, 가스라이팅, 인간관계 대처법 등의 주제에 관심이 많다면 가짜 관계를 맺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저자는 이야기했다.

 

책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저서답게 상담사례를 많이 소개하고 있다. 나와 비슷한 처지와 상황이 있어 관심있게 읽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눈에 띄었던 것은 내가 만든 환상에 관계를 맞추지 말 것이라는 주제였다. 왜 내 머릿속이 이렇게 복잡한지 가만히 생각해보았더니 내가 어떤 프레임을 미리 만들어놓고 접근하진 않았는지 되돌아보게 되었다. 남편과 시댁의 눈치를 보며 살던 A가 변화된 사례를 보며 아이들과 자신만 챙기며 사는 모습에 희열을 느꼈다. 어떤 결론을 내려놓고 거기에 자신의 삶을 뜯어 맞추다 보면 힘이 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 결론의 중심이 타인이라면 새앆대로 삶이 풀리지 않는 것은 다반사다. 대인관계의 명제들을 내가 어찌하기보단 열린 결말을 택하여 걱정과 불안을 줄이고 자유를 얻는 것이 핵심이었다. 이를테면 이혼도, 손절도 할 수 있다는 관계의 열린 결말을 여러 선택 중의 옵션으로 넣어 나의 존중은 내가 지킨다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했다. 그렇게 된다면 상대의 비합리적인 갑질에 대한 불편한 감정도 표현할 수 있겠다. 또한 갈등을 일으키고 미움을 받더라도 세상이 끝나지 않는 것 또한 자명한 사실이니까.

 

미움받을 용기보다 더 나아간(?) 욕 먹을 용기를 키우는 것이 사랑받고 싶은 마음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직장에서 기존에 있던 사람들이 나에게 텃세를 부릴 때 비합리적인 기준에 맞추느라 자기를 비하하지 않을 것,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관심과 에너지를 쏟아 번아웃 상태로 지내지 않을 것, 타인의 시선에 초점을 두어 자신만의 고유한 개성과 매력을 잃지 않을 것을 다짐했다. 인간관계에서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가짜 관계에 애써봤자 내 곁엔 아무도 남지 않음을 다시금 깨닫는 시간이다.

 

남에게 사랑받기 보다 나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이 먼저임을 우리 모두 알기를.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