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로 안 자랐네
홍당무 지음 / 소동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로 안 자랐네

 



개그우먼 김숙을 닮은(?) 할머니가 등장하여 화분을 볼 때마다 별로 안 자랐네.” 라고 무심하게 혼잣말을 던진다면?

이웃이 놓고 간 화분을 들고 와 매일같이 물을 주는 할머니가 있다. 작은 싹이 점점 커지고 화분은 집 안에서 밖으로 옮길 정도로 자라고 있다. 일러스트에서 화분만 마치 금빛을 머금은 듯 환하다. 옥상에 놓여진 화분은 고양이들의 만남의 장소가 되기도 하고, 새들이 깃드는 보금자리가 되기도 했으며, 해님이 놀랄 정도로 쑥쑥 큰 줄기와 잎들은 할머니가 올라타 미끄럼틀 같은 기분을 낼 수도 있었다. 그래도 별로 안 자랐다며 할머니는 줄기와 줄기 사이에 해먹을 걸치고 한가로이 누워있다. 마치 대나무를 연상케하듯 하늘 높이 올라선 화분을 보면 마을 어디에서나 할머니의 집을 알 수 있을 정도다. 모두의 놀이터가 된 화분은 토마토나무였음을 짐작케하듯 열매가 주렁주렁 열렸고 동네의 모든 이들이 이곳에서 즐거움을 표출한다. 이제야 정말 잘 자랐다.” 고 말씀하시는 할머니. 그녀의 얼굴에서 웃음꽃이 활짝 핀다.

 

일러스트는 일명 리소그래피 기법으로 제작되었다. 흑백 수작업물을 인쇄기 위에 놓고 스크린 판에 구멍을 뚫어 잉크를 통과시키는 공판화 기법이 그것이다. 그래서 신선하고 따뜻하다. 마지막 페이지는 그동안 별로 안 자랐던(?) 화분의 나무가 정말 잘 자라서 모두를 행복하게 해주는 대목인데 크기로 따지면 네 페이지가 합쳐진, 세로로 긴 그림이 삽입되어 있다. 이러한 이벤트가 아이들의 기대를 더욱 충족시켜 주는 듯하다. 색감과 촉감 모두 만족스러운 그림책이었고 내용 또한 독자의 감성을 풍부하게 해주어 뿌듯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