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아무 말도 하지 않을 거야 - 현명한 방관맘의 잔소리 끊기 기술 자발적 방관육아
최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는 아무 말도 하지 않을 거야

 



두 아들을 키우니 내 목소리가 이렇게 컸나 싶다. 주로 하는 말은 안돼.”, “기다려.” 내가 생각해도 갑갑한 말들이다. 잔소리를 하고 싶지도 않고 할 체력도 안되어 오늘 읽은 책의 제목처럼 아무 말도 하고 싶지 않다. 그 누가 소리 지르고 혼내며 자책하는 엄마가 되고 싶겠는가. 저자는 우아하게 방관하며 종종거리지 않는 마음을 이 책을 통해 전수한다. 더 똑똑하게 방관하도록 도울 수 있는 마음과 말의 비법. 함께 살펴보자!

 

지난 봄 벚꽃이 활짝 핀 동네 내천에서 솜사탕을 사달라고 조르는 아이와 그것을 사먹었었다. 물티슈가 없어서 솜사탕을 든 손은 이내 찐득해졌다. 아이는 그 뒤로 솜사탕이나 과자같은 걸 먹을 때면 꼭 물티슈를 준비했는지 물어보고 먹는다. 그렇지 않으면 먹고 싶어도 참는걸 보았다. 이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불편한 상황에 대한 경험이 강렬하게 남아 있으면 잔소리를 하지 않아도 대화가 된다는걸 알게 되었다. 극단적인 표현(?)으로 똥인지 된장인지 먹어보게 하면 되는 것이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는 속담이 있다. 부부의 대화가 콩이라면 아이들은 콩처럼 대화한다. 수많은 육아서적을 뒤적이며 자녀와의 대화법을 공부해도 부부의 대화가 그렇지 못하다면 무용지물이었다. 저자는 말한다. 가족을 위해 나만 변화해보려고 노력했던 시기엔 억울하고 화가 났지만 나를 챙기고 나를 돌본 다음 엄마로서의 역할을 찾으려 했더니 모든 것이 괜찮아졌다고. 나를 바꾸고 나와 가까운 남편과의 대화를 바꾸며 내 환경과 마음을 조금씩 바꿔가니 모든 것이 괜찮아지기 시작했으며 내 행복과 안정이 우선되자 배우자로서, 엄마로서 잘해봐야겠다는 마음이 생겼다고. 이 대목에서 나는 긍정의 고개를 매우 끄덕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사랑받고 자란 아이로 키우는 부부의 말부터 개선해나가야함을 깨달았다.

 

방관은 방치가 아니었다. 알아서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고 그 안에서 자발적인 자유를 허용하는 엄마의 노하우가 이 책에 들어있었다. 내가 아이에게 하는 잔소리만 끊어도 서로가 편한, 슬기로운 가정생활이 이룩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말하지 않을 궁리, 정말 배워야하는 기술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