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여도 괜찮아
한창욱 지음 / 정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여도 괜찮아

 



외로움과 고독의 차이는 무엇일까? 전자가 혼자 있는 고통이라면 후자는 혼자 있는 즐거움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나의 자유의지가 들어간 관계의 단절이라면 자발적 고립인 고독일 것이고 혼자 있고 싶지 않은데 어쩔 수 없이 관계가 단절되었다면 고통스러운 외로움일 것이다. 오늘의 책 <혼자여도 괜찮아>에서는 인생의 변화를 위해선 외로움을 고독으로 바꿀 수 있는 용기를 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마음을 다잡고 마음의 등불을 켜서 혼자 있는 시간을 빛나게 하자고 말이다!

 

다섯가지 목차로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한 이유와 혼자 있는 시간의 장점, 고독을 의미하는 카이로스의 시간, 혼자 있는 시간으로 삶의 무기 만들기, 그 시간을 멋지게 즐기는 방법을 제시해놓았다. 고독이 필요한 이유는 성장 욕구를 자극하기 때문이었다. 도스토옙스키의 예를 들어 극적으로 처형되려는 찰나 목숨을 구한 일대기를 그리며 시베리아 옴스크 감옥에서 4년에 걸친 유형생활을 통해 <죽음의 집의 기록>을 집필하고 문학 전반에 걸쳐 그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그 시간을 말하고 있었다. 고독 속에 잠겨 성장의 계기로 삼은 이는 이뿐이 아니었다. 한편 혼자 있는 시간은 사색을 즐길 수 있는데 저자는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에서 사색은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라고 단언하고 있었다. 일이나 인간관계 면에서 문제가 없어도 사색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이 상당수다. 생각하는 힘이 부족하다면 세상의 변화에 둔감하다. 영화 마션에서도 마크 와트니가 화성에 착륙해 광물을 채취하다가 모래폭풍을 만나며 위기를 맞는 이야기가 나온다. 홀로 남겨진 그는 잠시 외로움에 주춤하다가 사색에 잠기며 생존을 위한 각오를 다졌다. 고독 속에서 사색하며 최선책을 찾아내는 마크 와트니의 모습은 위기때마다 기지를 발휘했고 영화에서 보여주는 생각의 힘으로 미뤄보아 평소에도 사색을 즐기는 인물임이 분명할 것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성장을 넘어서서 절체절명의 위기에서도 우릴 구해낼 수 있는 것이 바로 고독 속 사색이다.

 

책은 여러 인물들의 사례를 들어 고독함을 무기로 자신을 성장시키고 변화하는 모습을 소개하고 있었다. 그 시간을 방치하지 않고 혼자 있는 시간의 가치를 이용하는 지혜로운 이들을 보며 외로움에 몸부림치며 우울해하는 내 모습은 없었는지 반성하게 되었다. 허무한 시간을 위대하게 가꾸어 나가고 싶다면 의지적으로 고독을 즐기자. 분명 성장의 기회가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