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치유하는 마음 털어놓기
최정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치유하는 마음 털어놓기

 

털어놓는다는 것은 마음속에 품고 있는 사실을 숨김없이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 읽은 책 <나를 치유하는 마음 털어놓기>은 나를 치유하기 위해서 감정을 털어놓으라고 이야기한다. 프로이트는 말했다. “표현되지 않은 감정은 절대 죽지 않는다. 그것들은 산 채로 묻혀 언젠가 더 흉측하게 그 모 습을 드러낼 것이다.” 라고. 우린 살면서 우울이나 분노, 억울함과 불안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아예 마주하지 않을 순 없다. 이러한 마음의 짐같은 자기감정을 제대로만 털어놓는다면 한결 후련해지고 삶이 가벼워질 것이다. 저자는 이 마음을 털어놓는 행동으로 강력한 무기 하나를 삶에 단단히 장착하자고 조언한다.

 

5장으로 이뤄진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누구나 털어놓고 싶은 것이 있다, 마음을 털어놓는 것이 나를 치유할 수 있는 이유, 털어놓으면 특히 좋은 마음들, 마음을 텋어놓는 삶의 무기 만들기, 누구에게 마음을 털어놓으면 좋을까로 구성되어 있다. 누구나 속마음을 털어놓고 싶지만 유난히 마음 털어놓기를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특징은 다른 사람을 잘 믿지 못하거나 자신에 대한 타인의 생각과 판단을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혹은 독립성이 강하거나 수줍음을 잘 타는 성격일 수도 있다. 분명 용기가 필요한 일이라는 건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저자는 말했다. 마음을 텋어놓는 것은 해봐서 잃을 것 없는 가성비 최고의 마음 관리법이라고.

 

솔직한 마음의 상태를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것은 자신만의 착각에서 탈출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좀 더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생각과 판단을 할 수 있다. 스트레스나 우울감을 느낄 때 이를 털어놓는 것은 자신도 모르게 오류의 강에 빠지는 것을 막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이를테면 누군가 나의 인사를 받아주지 않을 때 상대가 나를 싫어하기 때문이라기보다 딴생각하느라 나의 인사를 못 봤을 수도 있다. 근거 없는 믿음으로 감정을 소모하지 말자.

 

이 밖에도 책에선 억울한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방법으로써 마음 털어놓기, 말 혹은 글 중 털어놓기 좋은 방법, 부모님이나 친구, 배우자 등 마음을 터놓는 대상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다. 혼자 지고 가려 했던 마음의 짐을 당장 내려놓자. 저자의 조언에 용기를 내보도록 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