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삶은 PK로 이루어져 있지 투명 시인선 1
최진영 지음 / 투명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삶은 PK로 이루어져 있지



 

90년대에 태어난 시인의 날것과 같은 신선한 시를 만나보았다. 제목부터 게임용어라길래 PK가 뭔지 검색해봤다. 다른 플레이어를 죽이는 플레이어킬링, 혹은 플레이어킬러를 지칭하는 줄임말이 바로 PK였다. 우리네 삶에서 죽음을 다룬 기사는 너무나 일상이 되었고 점점 무감각해지는 것 같다. 작금의 슬픈 현실 속에서 시인 최진영님의 시는 독자를 비롯한 그 누구도 PK가 아닌 이가 없다며 역설하는 듯하다.

 



오늘 아침도 지하철역을 환승하면서 거대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왔는데 마침 시집에 <에스컬레이터>라는 시가 있어 눈길을 끌었다. 산문시와 같이 10줄이 모두 이어져있는 이 시는 행을 나누지 않아서 더욱 긴 에스컬레이터를 묘사하는데 적합해보였다. 무엇보다 토성의 띠, 입 없는 몸짓, 땅을 감고 자전한다는 표현이 마음에 들었다. 기껏해야 수많은 사람을 파도의 밀물처럼 생각해본게 전부인 난 시인의 관찰력과 기발한 표현에 박수를 보내고 싶어졌다. 에스컬레이터를 타면서 우주의 흐름인가 되묻는 자세가 결국 인간의 삶이 어딘가 초침과 닮았다는 것으로 귀결되며 나 또한 어디쯤 공전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노을>이라는 시에서 붉게 물든 하늘을 산고의 고통이라 생각한 부분도 인상적이다. 난 이미 두 번의 산고를 겪었던 터라 이 시처럼 붉은 노을을 보면 울컥 쏟아지는 하혈이라는 시구가 생각나면서 마음이 경건해질 것 같다. 파란 하늘이 붉게 물드는 모습을 피로 물든 새파란 천이라고 한 것도 생명의 탄생을 알리는 것과 무관하지 않는 것 같다. 결국 이 시의 말미는 ! 별이 태어난다였으니 말이다.

 



시집을 읽으면서 일기장에 끄적인 나의 습작들을 생각해본다. 시인과 같이 철학이 들어있는지 자괴감이 들었다. 무턱대로 내뱉은 책임 없는 하소연은 아니었는지, 최진영 시인의 건강한 의식을 시에서 엿볼 수 있듯이 나 또한 내 일상과 시대를 관통하는 건강한 시를 쓰고 싶어졌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