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걱정 없는 인생 - 회계학 교수와 투자 전문가가 전하는 슬기로운 평생 재무 계획
조성표.백정선 지음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 걱정 없는 인생

 



돈이 있는 곳에 마음이 있다고 한다. 내가 돈을 자주 쓰는 곳이 어딘지 살펴보아야 할 것 같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육아비용이 제일 많이 드는 것 같다. 우유, 기저귀, 비타민 등 아이의 생필품에 지출을 제일 많이 하는 것 보니 두 아이를 키우는 것이 현재의 내 인생에 중요한 부분이란 뜻인가보다.

 

오늘 읽은 책 <돈 걱정 없는 인생>은 크리스천의 관점에서 성경적 재정관리를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지 이야기한 책이었다. 재정 전문가인 저자 조성표, 백정선님 또한 회계학을 전공하여 회계영역인 을 소명으로 여기며 많은 이들에게 기독교적 세계관을 가지고 지혜롭게 그것을 관리하는 법을 전파하고 있었다.

 

돈은 영적인 문제라는 점에 공감한다. 앞서 말했듯이 돈의 사용을 통해 나 자신의 모습을 더 잘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나 또한 크리스천이라 내 소득이 성경적 관점에서 모두 내 것이 아니라는 것은 알고 있었다. 청지기로서 하나님의 뜻에 맡게 재물을 써야 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용도는 크게 두 가지인데 나와 가족들의 기본적인 필요를 채우는 것, 또 하나는 하나님의 사역에 참여하는 것이다. 디모데전서에서는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고 말한다. 품위 유지와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수준을 만족한다면 그 다음으로는 헌금과 나눔이라는 하나님의 사역에 동참하는 것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소득이 늘어날수록 비례하여 생활비 지출이 많아졌는데 가장 성경적인 소비생활은 월급을 20만원 받든 200만원 받든 기본 생활비를 똑같이 유지하는 것이라는 걸 오늘 깨달았다. 로날드 사이더는 누진적인 십일조를 주장하여 소득이 늘수록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위한 비율도 늘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십일조는 성경에서 유일하게 하나님을 시험하도록 허용하신 부분이므로 자원하는 마음과 주신 것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 나와 우리 가정의 주인이라는 고백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다시금 선한 청지기로서의 관리자세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지혜로운 소비의 비결은 성경적으로 돈이 우리를 다스리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돈을 다스리는 태도를 전제한다. 절제 있는 소비생활, 예를 들면 얻을 때까지 기다리는 자세, 중고품을 구매하는 자세, 물건을 사고 싶다는 충동이 들면 한 달을 기다리는 자세 등을 제시한다. 그럼으로써 과소비를 억제할 수 있다. 또한 투자의 원칙도 설명하였는데 위험(리스크)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 분산 투자(단기, 중기, 장기적 투자를 1/3씩 하는 방법) 등을 제시했다. 더불어 영적인 투자인 헌금과 구제를 기꺼이 해야 함을 조언했다. 그것은 희생을 의미하여 쉽지 않기에 가장 좋은 방법으로 돈을 미리 떼어놓는 방법을 제시했다. 나도 급여일이 되면 십일조를 비롯한 한달 헌금을 미리 떼어놓는다. 내 돈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마음으로 말이다. 이 밖에도 연령대별 재정계획방향과 재물에 대한 바른 태도인 관리, 지족, 의존도 도움이 되었다. 돈의 본질과 활용에 대한 영적인 풍성함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