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직 내가 낯설다 - 자신을 알아가고 사랑하기 위한 52가지 심리 여행
다장쥔궈 지음, 박영란 옮김 / 파인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아직 내가 낯설다



 

나를 가장 잘 아는 건 나 자신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생각보다 나를 정확히 안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저자 또한 나를 알면 변화가 시작된다고 이야기했으니 말이다. 52가지 심리 주제를 다루며 내 마음속 금쪽이와 만나는 시간, 이 책 <나는 아직 내가 낯설다>을 읽어보자.

 

목차를 넘겨보니 가면 증후군, 비위 맞추기 같은 습관중독부터 외모 강박과 같은 감정 소모, 수동적 공격이 특징인 관계 집착과 같은 가짜 자아에 대해 우선 다루고 있다. 그것을 발견한 뒤에는 자기혐오의 투사, 자격지심, 과제분리와 같은 가짜 자아를 넘어서 감정적 가치를 높이는 방법의 진짜 자아와 만나면서 새로운 내면, 진정한 나와의 평온한 동행을 위한 방법론이 제시되어 있다.

 

우린 걱정을 사서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우리의 무의식중에 자신이 걱정하는 일이 일어나도록 부추기고 있는 꼴이다. 여기엔 선택적 기억 효과자기실현적 예언이 포함되는데 우리가 고통스러운 어떤 사건을 기억하도록 만들고 우리가 걱정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는 간과하기에 걱정하는 일만 기억할 수밖에 없는 뇌구조를 인지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존재하지 않음에도 존재를 느끼는 무서운 심리, 즉 자기실현적 예언은 우리 스스로 설정한 덫에 지나지 않음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내부 요인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나쁜 결과 가능성을 줄이는 것 뿐이다.

 

<무능함의 표현>에서도 화내는 것 말고 아무것도 하지 못한 이의 사례를 들며 마음속의 모든 감정은 분노로만 표현되고 모든 말은 상대가 잘못했으며 상대에게 문제가 있다고 전달되는 악순환을 보여준 것이 인상적이다. 단지 나는 약한 존재고 나를 신경써줬으면 좋겠다는 속마음의 표현은 본능적으로 힘이 없다고 느껴지기에 무의식적으로 무기를 사용하는 데 그것이 바로 분노라는 것이다. 하지만 분노는 분노를 부를 뿐이기에 결국 원래 싸움의 근원이었던 상황은 다 잊히고 그저 옳고 그름의 논쟁으로 번져 둘 다 상처를 입는 결과를 얻는다.

 

이 밖에도 눈에 띄었던 건 자격지심, 감정적 가치 높이기, 인생무상의 막막함 등이다. 무엇보다 막막할수록 무엇이든 시도하라는 조언이 와닿는다. 정해진 방향이 없을 때 오히려 새로운 문을 여는 열쇠라고 생각하고 말이다. 뚜렷한 목표가 수립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암흑기라는 과정을 침착하고 담담하게 지나갈 수 있다면 인생무상의 막막함을 느낄 때가 가장 완벽한 출발 시기라는 것을 다시금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용기를 내어 나를 마주하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보시길.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