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게, 선 넘은 거야 쓰면서 치유하는 심리워크북
샤론 마틴 지음, 양소하 옮김 / 에디토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게, 선 넘은 거야

 



좋은 관계를 위해 상대의 모든 것에 동의할 필요는 없습니다.” 라고 단언하는 이 문장이 마음에 든다. 나의 자존감을 지키는 울타리라 할 수 있는 경계는 누구에게나 존재한다. 이 선을 종종 넘으며 거리를 파괴하는 이들이 있다. 경계를 짓는다는 건 쉽지 않지만 나만의 경계를 설정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오늘 읽은 책 <그게, 선 넘은 거야>는 경계 설정의 방법과 경계 위반을 다루는 법에 대해 다루었다. 또한 가족, 자녀, 친구, 나아가 대하기 어려운 사람들과의 경계 기술과 타인의 경계를 존중하고 나를 위한 제한선을 만드는 연습도 이 워크북을 통해 실행할 수 있다.

 

경계는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다. 애매모호한 경계를 넘어오는 이들을 상대하며 스스로의 정서적 안전을 잃는 것은 미련한 행위다. 우린 교육을 통해 경계에 대해 배우거나 혹은 나에 대해 정확히 모르고 있어 경계를 만드는 게 쉽지 않다. 또한 경계에 대한 잘못된 믿음과 인식(이를테면 이기적이라고 생각하는)을 바꾸는 것 또한 마찬가지다. 하지만 죄책감 없이 거절하거나 타협이 어려울 때 경계를 협상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좀 더 쉽게 삶의 적절한 영역별 경계를 만들 수 있다. 특히 자녀, 가족, 친구 등 심적, 물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지인들과의 거리를 두는 방법이 기억에 남고 도움이 되었다. 다른 영역과 구별되는 독특한 어려움이 있는 가족과의 경계는 더욱 명확한 경계설정이나 문제 해결이 상대적으로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더 자신의 욕구를 전달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내 삶의 영역에서 선을 사람을 단호하게 끊어낼 수 있는 방법을 여러 가지로 제시한 이 책을 모두에게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