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 습관이 되지 않게 - 감정을 다스려야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
한창욱 지음 / 다연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분이 습관이 되지 않게

 



성공한 사람, 특히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저마다 기분을 다스리는 좋은 습관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라고 한다. 그러고보면 어떤 상황에서도 감정을 통제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어내고 자신이 원하는 수준 높은 인생을 사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오늘 읽은 <기분이 습관이 되지 않게>은 간단하게 나의 감정을 다스리는 좋은 여섯 가지 습관을 제시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자기통제력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이 목표다. 불안과 불평불만, 분노와 좌절, 열등감, 슬픔, 외로움과 우울까지 우리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다스리면 좋을지 저자는 등장하는 인물의 에피소드를 적절히 활용하여 결론에 도달하고 있었다. 글의 양식이 문제점의 발단이 되는 상황, 본론으로 제시하는 에피소드, 방법론(습관) 제시와 명언 삽입으로 일원화 되어있어 깔끔하게 읽혔다. 각 주제의 말미에는 6가지 좋은 습관들을 요약하여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를테면 <간단하게 불평불만을 다스리는 6가지 좋은 습관>에는 1.현실적인 목표 설정하기(목표 설정하기, 계획 세우기, 계획 수정하기, 환경 조성하기, 진행상황 체크하기, 보상하기), 2.해결책 찾기, 3.관점 바꾸기, 4.표현하기, 5.긍정적인 환경 조성하기, 6.감사하기 등이 있었다. 그 중에서도 전두엽의 전두피질을 활성화하여 행복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감사를 실천하는 방법으로 부정적인 감정 패턴을 찾아내어 생각을 멈춘 채 숨 돌리기, 감사일기 쓰기, 자원봉사나 어려운 이웃, 지인들에게 감사한 마음 전하기와 같은 행위를 제시해준 것이 도움이 되었다.

 

또한 <왜 사소한 일에 분노하는가> 라는 내용에선 분노의 이유를 다각도로 설명하여 좀 더 쉽게 이해되었다. 아무 이유 없이 분노하는 사람은 없다. 자기 환멸, 미래에 대한 불안, 과도한 스트레스, 기대가 깨지면서 오는 실망감 등이 분노의 이면이자 숨겨진 원인일 수 있다.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이렇게 말했다. ‘화났을 때는 아무것도 하지 마라. 하는 일마다 잘못된 것이다.’ 까닭 모를 화가 솟구칠 때는 차라리 아무것도 하지 않는 편이 나으며 차분히 휴식을 취하고 자신의 감정상태를 들여다보길 권하고 있다. 인간은 감정이 동물이기에 상상황에 따라 감정이 시시각각 변한다. 혼자서 대화를 해보면 현재 자신의 상태와 그에 따른 감정 변화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인간은 문제점을 발견하면 스스로 답을 찾아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 밖에도 <애쓰며 살지 않아도 돼>, <나는 여기서 뭘 하고 있는걸까> 와 같은 글이 눈에 띄었다. 현재의 삶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상과 현실의 갭이 크기 때문에 실현 가능한 목표를 재설정하며 일하는 즐거움을 잃지만 않는다면 언젠가 재기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이 있다.

 

책은 따라하기라는 이름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어 마음에 드는 부분은 언제든지 따라할 수 있게 만들었다. 그래서 난 오늘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간단하게 우울을 다스리기로 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