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다는 건, 이런 게 아니겠니!
곽미혜 외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다는 건, 이런 게 아니겠니!

 






공저를 읽는 즐거움은 여러 작가의 스토리를 한 권에서 찾을 수 있다는 데 있다. 동료들과 의미있는 일을 하며 재밌게 놀 궁리를 하는 호모 루덴스, 날마다 읽고 쓰는 여인,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자유로운 삶, 독서로 진정한 인생의 목표를 실천하고 매일 즐거운 인생을 사는 세 딸의 아빠 등 다양하게 자신을 소개한 책날개를 보면서 내가 좋아하는 뮤지션 여행스케치의 노래 제목이 연상되는 <산다는 건, 이런게 아니겠니!> 라는 책을 읽어보았다.

 

인천시교육청 소속 공무원들로 구성된 전문적학습공동체의 글쓰기 동아리 <글힘>의 회원들이 뭉쳐 책을 펴냈다. 11명의 공동저자들이 각자 3편의 에세이를 실었는데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소소한 기쁨을 그들의 문체(글투)로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손문숙님의 <마음의 보석상자>는 도서관을 소재로 한 이야기였는데, 나에게도 그 공간은 힐링의 아지트이자 무료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는 복지공간이다. 지금은 워킹맘이라서 도서관에서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어도 그림의 떡이지만 아이들이 좀 더 크면 인문학 프로그램이나 동아리에 꼭 참여하고 싶다. 지난 방학 때는 일주일에 한번씩 진행되었던 아이들의 책과 만들기를 접목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아이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었다. 도서관을 잘 활용한다면 정말 긍정적인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 것이다.

 

유인자님의 <결핍이 내게 선물한 것들>도 인상적이었다. 세계 명작동화 전집과 바비인형이 저자가 그토록 갖고 싶던 물건들이었는데, 나도 책을 좋아해서 어릴 적부터 우리집엔 없는, 옆집 친구의 전집들을 많이 빌려읽었다. 세뱃돈을 몽땅 털어 산 바비인형에 차마 옷까지 사달랄 순 없어 손뜨개로 직접 인형 옷을 만든 저자는 그 후로 뜨개질이 자신의 취미가 되었다고 한다. 어린 시절 느낀 결핍을 해소하려는 과정에 생겨난 독서와 뜨개질이 평생 즐길 수 있는 취미가 되었다니 우리가 종종 부정적인 단어로만 생각하는 결핍을 마냥 불행히 여길 것만은 아니다.

 

평범하지만 따뜻하고 솔직한 이야기들에 고단하고 딱딱했던 마음이 많이 부드러워졌다. 글을 많이 읽고 타인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는 자세로 세상을 조금씩 배워나가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