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기프트 - 삶을 선물로 바꾸는 12번의 치유 수업
에디트 에바 에거 지음, 안진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기프트

 



우린 삶을 변화시키고 싶어한다. 현실이 시궁창일수록. 하지만 자신의 삶을 변화시킨다는 건 새로운 자신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진짜 자신이 되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 무엇과도 대체될 수 없는 다이아몬드처럼. 오늘 읽은 책 <더 기프트>는 아우슈비츠에서 생존하여 심리치료사가 되기까지 자신이 겪은 경험을 총 열두 번의 수업 형태로 이야기해주고 있었다. 그녀가 자신의 상처를 어떻게 치유하고 회복했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각 챕터에서 저자는 마음 감옥이라는 소재로 자신의 삶과 내담자들과의 임상 경험에서 얻은 이야기들을 들려주며 감옥이 가진 영향과 문제를 탐색했다. 탈출의 핵심 열쇠는 질문과 실천가능한 단계들이다. 이를테면 일기를 쓸 때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이나 인간관계와 자신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단계들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저자의 심리치료요법의 네 가지 핵심 심리학이 언급된다. 바로 긍정심리학의 학습된 무기력, 인지행동치료에서 사용하는 우리의 생각이 우리의 감정과 행동을 생성한다는 개념, 긍정적이고 조건 없는 자기 존중, 최악의 경험이 새로운 가능성과 관점을 만날 수 있게 해준다는 것들이다.

 

저자는 참혹한 죽음의 수용소에서 해방된 후 79년이나 지났지만 여전히 악몽을 꾸고 플래시백에 시달리기도 한다. 하지만 그 과거로부터 많은 것을 상실했음에도 결코 사랑과 희망을 선택하길 멈추지 않았다는 사실은 저자의 최선의 대응이었다. 책의 감정은 흐르게 두어야 한다’, ‘나를 제외한 모든 인간관계는 언젠가 끝난다’,‘분노 안에는 해소되지 않은 슬픔이 있다의 내용이 특히 와닿았는데 감정은 감정일뿐 우리의 정체성이 아니라는 사실은 큰 위로를 주었다. 사촌으로부터 죽을뻔한 트라우마가 있는 캐럴라인의 현실은 충격적이었다. 그녀는 자신의 감정을 변화시키려는데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었는데, 현재의 감정보다 더 나은 감정을 느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 대신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타인의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를 포기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라는 것도 깨달았다. 자신을 회피의 감옥으로부터 해방할 수 있는 방법은 감정이 우리에게 오게 내버려두고 그것이 통과해 지나가게 바라보는 것이며 그 후에는 놓아주는 것이었다! 내 느낌들을 중립적인 시간에 관찰하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고 싶다.

 

최악의 상황을 만나도 나로서 존재하는 힘을 이 책에서 얻어갈 수 있어서 기뻤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