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무는 마음, 떠나는 마음 - 불완전한 우리 삶을 채우고 완성하는 것
티아 루 지음, 공민희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무는 마음, 떠나는 마음



 

바닷가 작은 마을에 카페를 꾸리며 사는 댄과 보트를 몰며 세계 이곳저곳을 누비는 아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한쪽씩 둘의 이야기가 대조적으로 펼쳐진다. 한 곳에 뿌리내린 커다란 오크나무처럼 마을에만 머무는 댄의 삶, 반대로 떠돌아다니는 갈매기처럼 항상 날개를 펼친 채 어디에도 정착하지 않는 아키의 삶은 그들 나름대로 매력적이었다.

 

둘은 각자의 삶에 만족한다. 강한 소속감도, 다채로운 경험도 어느 것하나 우위 없는 자신만의 가치일 터. 그런 가운데에서도 다른 삶은 어떻게 사는지 궁금해지는 댄이었다. 익숙한 풍경을 좋아하지만 한편으로는 다른 지역 사람의 모습은 어떤지 생각해본다. 아키도 마찬가지다. 창문 너머 새로운 풍경을 좋아하긴 하지만 기계가 시끄럽게 돌아가는 기관실에 있을 때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오랜 친구가 필요하다고 느낀다. 그 순간 그들은 세상과 멀리 떨어진 기분이 들곤 했다.

 

책은 댄과 아키의 일상을 보여주며 그들이 궁극적으로 궁금해했던 다른 이들의 삶을 어떻게 알아가는지 이야기해준다. 댄의 카페에 들른 한 남성은 눈덮인 나라에서 사는 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어느 바닷가 마을 어부의 집에 묵은 아키는 그 가족들이 베푸는 음식과 이불에 환대를 느낀다. 손님들이 선물한 기념품을 액자에 넣고 카페를 장식하는 댄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과 찍은 사진을 노트에 붙여두는 아키의 모습을 보고 인간은 누구나 연결되어 있음을 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다르지만 틀리지 않은, 이들의 삶이 서로를 채우고 존중하며 완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