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에세이를 쓰겠습니다
가랑비메이커 지음 / 문장과장면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에세이를 쓰겠습니다






 



<가깝고도 먼 이름에게>, <지금, 여기를 놓친 채 그때, 거기를 말한들> 등 가랑비메이커님의 책을 읽은 적이 있었고 그녀의 문체가 마음에 들었다. 글 속엔 저마다 고유한 문체가 담겨있는데, 나도 작가님처럼 선명한 나만의 문체를 갖고 싶다고 생각했었다. 오늘 읽은 <오늘은 에세이를 쓰겠습니다>는 작가의 삶을 바탕으로 쓰는 삶의 정체성과 방향설정을 제시하며 편집자의 시선으로 가독성이 높은 글과 나만의 문체 발견하기, 글쓰기 강사의 경험으로 다 쓴 글도 다시 보는 퇴고 방법 등 에세이의 모든 것을 담은 가랑비메이커님의 노하우를 체독할 수 있었다.

 

일기와 구분하자면 에세이는 작가가 머물렀던 공간으로 독자를 초대하는 글이라 할 수 있다. 나의 생각과 감정, 감각까지 공유하는 것이 목표이다. 난 쓰는 것을 좋아하지만 읽는 이로 하여금 나를 이해하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에 에세이를 통해 자신을 드러내고 마치 활기찬 대화를 건네듯 생활밀착형으로 평범함을 특별함으로 탈바꿈하는 작가들이 대단하게 여겨진다. 누구나 가슴 속에 책 한 권은 품고 사는 법이므로 모든 예술 표현의 근간인 글쓰기를 통해 나의 삶을 드러내고 싶은 욕구가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자의식이 지배하는 장르이므로 타인과 분리되거나 고립되는 것이 아닌, 세상과 궁극적으로 건강하게 관계 맺는 방식의 글쓰기인 것 같다. 나를 깊이 탐구하면서 존재가 선명하게 드러나는 글일수록 독자는 더욱 글에 빠져드는 매력적인 에세이. 이 책을 통해 내면의 창을 내는 일인 글쓰기에 진심을 담고싶어졌다.

 

에세이를 쓰는 자세가 인상적인데 글감을 채집하는 방법부터 독자를 가리지 않는 작가의 태도, 그럼에도 자신의 목소리를 지키는 태도를 배울 수 있었다. 또한 글감에 그치지 않고 주제를 건지는 법, 말을 걸 듯 첫 문장을 내는 일, 습작과 독서를 통한 나만의 문체 만드는 습관 등 다양한 에세이 작법을 가르쳐 주어 매우 실용적이었다. 가랑비메이커님의 수업을 들은 한 수강생의 후기가 공감된다. 글을 쓰는 시간은 내가 나로서 존재하는 유일한 시간이었다고. 나도 서평을 비롯한 일기, 나아가 에세이를 쓰고자 하는 행위가 모두 나를 이해하고 위로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서라는 걸 어렴풋이 깨닫는다. 내가 누구인지 증명하고 이해받기 원하는 욕구를 채우기 위해. 그녀의 바람대로 글과 함께 삶을 다듬어 나가고 싶다. 이 책을 두고두고 곱씹어 나의 글쓰기에 적용해보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