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고 흐느끼고 견디고
신달자 지음 / 문학사상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치고 흐느끼고 견디고

 

저자인 시인 신달자님의 묵상집 <미치고 흐느끼고 견디고>을 읽었다. 벌써 여든이 되셨고 그녀의 인생 여정을 이 제목에 담아 출간했다. 글 말미 대부분마다 감사합니다.’ 로 끝맺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팔십 년을 한 마디로 축소하면 잘못하였습니다.’ 라고 말할 수 있겠다고 하셨다. 참담한 후회의 고백이며 반성의 축대라고 할 수 있는 말이다. 이 두 말을 반성문이라는 고백의 말로 엮어 읽는 이로 하여금 감동과 공감을 느끼게 해주셨다.

 

‘80세 바구니에 담는 열매를 시작으로 용서를 빕니다까지 총 4장의 목차엔 신달자님의 인생에 닥친 삶을 꿋꿋하게 살아온 노시인의 모습이 그려져있다. 작가는 글을 쓰기 위해 자신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데 내가 나를 바라보는 것은 참 아픈 일이라 고백했다. 나도 내가 싫을 때가 많을수록 나를 제대로 보기 힘들어 외면하는 일이 많았다. 그러나 내가 나를 안아주며 나를 포옹하는 일은 나를 잘 돌아가게 하는 일이었다. ‘막히는 일에 절망하지 않고 안 된다고 금방 돌아서지 않고 마음 다쳤다고 모든 일을 절교하지 말고라는 문장을 통해 그 누가 뭐래도 내 마음을 알아주고 또 안아주고 싶어진다.

 

신달자님은 자신의 결혼생활과 노후생활을 딱 세 마디로 줄이면 이 책의 제목과 같다고 했다. 미치고, 흐느끼고, 견디고. ‘무표정하게 있는 모든 시간이 사실 나에겐 흐느끼고 있는 시간일 때가 많았다고 한다. 뇌졸중으로 남편분이 50여 차례가 넘게 입퇴원을 반복하고 별세하셨고 작가님은 최근 폐결절을 떼는 수술을 하셨다. 그 계단을 모두 딛고 지금 여기까지 오셨다. 나도 결혼생활을 하면서 알게 모르게 복잡해진 마음으로 서운하고 억울하고 분노의 감정을 느낄 때가 많아졌다. ‘그래도 살아있으니까 다 오는 것이라 생각하며 그 생각들을 쓰다듬고 안아주다보면 나쁜 것이 온전히 사라지진 않지만 조금은 소멸의 몸짓으로 나를 떠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하셔서 나도 그러한 마음가짐으로 어제보단 덜 불행해진 나를 보고싶다.

 

여성으로서, 작가로서 신달자님의 솔직한 고백록을 잘 귀담아 듣고 싶다. 인생의 희로애락을 어떤 마음으로 견뎌내야 하는지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