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우리가 알던 공룡 이야기는 모두 틀렸다!
닉 크럼턴 지음, 개빈 스콧 그림, 김맑아 옮김 / 라이카미(부즈펌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우리가 알던 공룡 이야기는 모두 틀렸다!



 

공룡의 이름을 줄줄 외고 있는 우리 아인 이 책을 보고 자신이 틀린 게 뭔지 빨리 알고 싶어했다. 목차를 훑어보고는 처음부터 작은 글자까지 읽어달라고 했다. 전투력(?)이 상승되는 순간이다.

 

공룡 이름이 전부 어렵다는 말엔 에이, 아니지 민미나 우롱같은 두글자 공룡도 있잖아!”하면서 으쓰댄다. 책에서 틀렸다고 바로 잡아주는 말들 중엔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게 있다는게 자랑스러웠던(?) 모양이다. 그것보단 공룡이름이 그리스어, 라틴어 등의 짧은 단어로 이뤄져 있어 티라노스(폭군), ~랍토르(도둑), ~사우루스(도마뱀) 같이 공룡 이름에 자주 쓰이는 몇 가지 단어로 특징을 알 수 있어 더 유익했다.

 

공룡은 거칠고 무자비했다는 주장을 뒤집을만한 내용도 인상적이었다. 물론 초식공룡도 존재했지만 이 책에선 새끼를 품고 돌보는 어미 공룡의 모습을 사랑스럽게 그리고 있어 공룡이 마냥 무섭게만 보이진 않았다. 또한 공룡은 죽으면 전부 화석화됐다는 주장도 틀린 것이었다. 수많은 공룡이 발견되었지만 실제로 화석화된 경우의 수는 매우 적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고생물학자들의 노고가 얼마나 대단한건지 감히 상상할 수도 없다. 이 책에서도 여성 고생물학자들의 실명이 다수 거론되어있어 남자 아이들만 공룡을 좋아한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님을 밝혀냈다.

 

책은 글밥이 꽤 많았지만 새롭게 알게된 흥미로운 부분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아이가 집중해 읽었다. 게다가 이 주장 또한 앞으로 또 틀린 것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아이는 신선한 충격(?)을 받은 듯 했다. 공룡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진실이었다가 거짓으로 바뀐 정보를 통해 공룡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소개받으니 당장 친구들에게 얘기해주고 싶어서 엉덩이가 들썩거리는 것 같았다. 새로운 정보가 이전의 정보를 뒤집을 수 있다는 건 독서를 함에 있어서도 중요한 부분이니 말이다. 공룡이라는 재밌는 주제로 그동안의 상식을 뒤집는 새로운 이야기를 과학적 증거를 바탕으로 보여주어 신뢰가 갔고 그동안 읽었던 공룡 도감과 더불어 공룡에 대해 한층 가까이 다가간 것 같아 나또한 뿌듯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