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좋은 날이 올 거야 - 당신은 더 행복할 거고 더 잘될 거예요
김민진(김토끼) 지음 / 로즈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드시 좋은 날이 올거야

 

힘들고 지친 하루의 끝에 우울한 게 너무 많아서 뭐가 우울한지도 모르겠는 그런 날 이 책에 실린 어느 한 문장이 당신에게 위로가 되고 응원이 되기를라는 작가의 말에 괜시리 눈시울이 붉어진다.

 

김토끼(김민진)님의 에세이 <반드시 좋은 날이 올거야>는 이 책을 읽는 모든 이들의 오늘이 행복하길 바라는 진심을 담아 소중한 나 자신을 위해 꿋꿋이, 부지런히 행복해지자고 북돋는다. 예기치 못한 불행이 내 하루를 망치게 놓아둘 순 없다. 그런 거지 같은 날엔 어느 룸메이트처럼 치킨을 먹어야 한다고도 말했다. 행복을 찾기 위해서. 행복한 사람들은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가까운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한다. 그리고 용서할 줄 알며 주어진 모든 것에 감사하며 살아가고 낙관적인 성향이었다. 나도 해결되는 건 하나도 없더라도 하소연이라도 하며 마음에 맞는 이와 수다 삼매경에 빠지면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다.

 

<적당히 살아요>라는 꼭지의 글에선 혼자 다 짊어지려고 하지 말라며 세상에 얼마나 많은 이들이 백설공주나 신데렐라처럼 참고, 희생하고, 혼자 조용히 상처받고 있을지 염려된다는 마음을 비추었다. 적당히 화도 좀 내고 양보하지 말고 적당히 욕심도 부려보고 적당히 내 것도 좀 챙기면서 혼자 아등바등하지 말고 적당히 살자고 조언한다. 나도 갈등을 회피하는 편이라 결국 내가 손해보는 편이 너무 많았던 인생이었는데 혼자 다 짊어지고 힘들어하지 않고 싶어졌다. 이젠 뭐든지 적당히 밸런스를 맞춰가며 살고싶다. 내 쪽으로 기운 짐이 날 깔고 뭉개기 전에.

 

생각이 너무 많은 것도 좋지 않음을 깨닫는다. <아무 생각 없을 용기> 에선 카페에서 신입을 교육하다 일어난 에피소드를 소개하며 매 순간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다짐하며 사는 삶은 얼마나 피곤하고 힘들지 역설한다. 세상에 모든 일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으니까. 아무 생각 없을 땐 아무 생각 안해도 된다. 오죽하면 멍때리기 대회가 있을까. 김연아 선수가 스트레칭 하면서 무슨 생각해요?’ 라는 피디의 질문에 무슨 생각을 해. 그냥 하는 거지.” 라는 쿨한 답변이 기억난다. 때론 아무 생각 없이 일을 할 때 일의 능률이 더 오르기도 하는 법이다.

 

에세이를 읽을수록 그 어떤 것도 보다 소중한 건 없다는 결론에 다다른다. 나를 너무 몰아세우거나 외면하지 말자. 그동안의 나를 안아주고 토닥여주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느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