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았다면 추억이고 나빴다면 경험이다 - 일도 인간관계도 버거운 당신에게
김민성 지음 / RISE(떠오름)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았다면 추억이고 나빴다면 경험이다

 

내가 살아가는 방식이 나를 만들어 가는데 나는 왜 남들의 평가를 더 의식할까? 해결할 수 없는 갈등과 불안, 걱정 속에 왜 불행을 자초하고 있을까? 오늘 유독 버거운 마음이 들어 한숨이 나온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읽었다. 쇼호스트로 활약하고 있는 김민성님의 삶의 조언이 가득한 문구들을 읽으며 나를 반성하게 된다.

 

하루에도 수백번 수천번도 더 꺾이는게 우리네 마음이다. 이를 반박하기라도 하듯 중꺾마라는 줄임말이 유행처럼 번진다. 우리나라 축구 대표팀이 보여준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을 표현한 말이다. 심리학 용어로는 그릿이라고도 하는데 열정과 목표를 향해 오래 나아갈 수 있는 끈기 정도로 해석하면 좋겠다. 포기하는 순간 핑곗거리를 찾게 된다. 나도 수년간 준비하던 시험에 떨어지면서 나름의 합리화와 핑계를 댔던 모습이 떠올라 자괴감이 든다. 고든 올포트는 말했다. ‘현재의 성공에 만족한다면 그 만족감이 언젠가는 실망감과 불만으로 다가올 것이다. 삶을 지속하는 유일한 방법은 완수할 과업을 가지는 일이다.’ 라고.

 

저자 김민성님은 살면서 크고 작은 과절과 실수를 겪은 것 또한 하나의 소중한 경험임을 인식하며 홈쇼핑 방송 외에도 작가, 강연가, 유튜버 등 다양한 활동으로 많은 이들에게 삶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특히 사람 사이의 관계성에 힘을 빼지 말라는 조언을 마음에 새기고 싶다. 대인관계에 힘쓰는 것보다 나에게 집중하고 내가 원하는 걸 이루기 위해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 참 중요한 것 같다. 내가 대단한 사람이 되면 좋은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내 주위에 올 것이니. 나의 몸집을 키울 자신이 없거나 노력할 생각이 없는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을 끌어들여 무리를 만들다보니 그 관계가 얽히고설켜 나를 나답지 못하게 만들곤 한다. 사자와 같이 나를 따르게 하려면 내 몸집을 키우고 스스로 발톱을 날카로게 만들자.

 

책은 나 자신을 인생 최고의 목표로 삼으며 지금 힘들다는 것이 성공의 증거임을 저자 스스로를 통해 보여준다. 참고될 만한 조언들이 많아 도움이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