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 상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자주 흔들리는 사람들을 잡아줄 마음 강화 습관
기무라 코노미 지음, 오정화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리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정신과 상담을 받을 정도는 아니지만 지금의 멘탈로는 버티기 힘들다.’ 이 책은 이런 사람들을 위해 쓰여졌다고, 서두에 밝힌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책이기에 매일 많은 환자들을 마주한 저자가 그들의 멘탈을 관리하며 상대와 상황에 따라 자주 흔들리는 사람들을 잡아줄 마음강화습관이 기록된 책이다.

 

저자는 말한다. 멘탈이 흔들리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것이 관건이라고. 두부멘탈, 소심이라도 휴대폰 액정을 보호하는 아주 얇고 말랑말랑한 강화유리 필름 한 장처럼 우리의 멘탈을 보호해줄 말랑말랑한 생각 습관을 가진다면, 그 커버 한 장 덧대는 것만으로도 약점이 강점이 되고 매력이 된다는 것이다.

 

멘탈이 무너졌을 때는 생각을 멈추라고 말한다. 멘탈 붕괴는 피할 수 없다는 대전제 하에 무미건조한 상태보다 조금 더 기분 좋은 감정을 스스로 만들 수 있다면, 바로 뇌를 쉬게 해주는 것인데 대표적으로는 수면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잠이 오지 않는다면 나를 힘들게 하는 것들의 정체를 파악해본다. 일기를 씀으로써 부정적인 감정과 긍정적인 감정을 찾아보는 것이다. 일기를 추천하는 이유는 강제로라도 자신의 감정을 마주하고 자신을 깊이 파고드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 나도 일기를 쓰면서 내 사소한 감정과 기분, 몸 상태의 변화를 캐치해봐야겠다.

 

컨디션이 안 좋을 때는 아무리 노력해도 일이 잘 풀리지 않고 마음만 괴로워진다. 이럴 땐 의도적으로 노력을 멈춰야 한단다. ‘저공비행으로 전환하여 자신의 멘탈이 안전하게 쉴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난조를 느꼈다면 손에 꽉 진 기어를 풀고 외적 요소를 개선하는 등 열기가 조금 가라앉았을 때 다시 도전하면 된다. 나답게 살아갈 수 있는 것들을 우선해야함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그동안 억지로 노력했던 내 모습을 조금은 내려놓고 멀찍이 바라보고 싶다. 그리고 감사할 수 있는 것은 감사하면서 편안함을 느끼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