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하게 사느라 피곤한 사람들 - 피플 플리저를 위한 관계의 기술
화양 지음, 송은진 옮김 / 시그마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착하게 사느라 피곤한 사람들



 

피플 플리저를 위한 관계의 기술이란 부제를 갖고 있는 이 책은 중국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심리학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 화양이 쓴 책이다. 피플 플리저는 타인을 기쁘게 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을 이르는 심리학 용어라고 한다. 이들의 8가지 키워드는 나약함, 열등감과 나르시시즘, 인정, 감정 억압, 자기 억압, 좋은사람 컨셉트, 안전감, 자기 비난이 있었다. 나도 꽤 많은 키워드에 관계가 있는 듯 보였다. 그렇게 힘들게 살지 않아도 괜찮다는 저자의 다독임에 마음을 다잡고 내가 아닌, 남에게 맞추려는 내 태도를 어떻게 바꾸어야 할지 고심하며 읽어보았다.

 

책은 꽤 유용했다. 각 키워드별로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에피소드를 먼저 소개한다. 그리고 그것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며 구체화한다. 문장별로 중요한 부분에 색이 칠해져있어 읽으면서 바로 머릿속에 정리가 된다. 그 다음엔 해결책을 제시한다. 방법1, 방법2와 같이 실천 가능한 방안을 선보여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마지막엔 NOTE라는 한 페이지로 핵심문제와 원인, 결과와 솔루션 제안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이를테면 감정 억압이라는 키워드에선 절대 화내지 않는 사람들이란 제목을 달고 완잉의 사례를 소개한다. 그녀가 그동안 분노를 느낄 수 없었던 이유는 정말 내면에 분노가 없어서가 아니라 계속 감정을 억눌러왔기 때문이었다. 분노는 피플 플리저가 가장 꺼리는 감정으로써 그 감정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어렸을 때부터 아무도 자기감정을 진정으로 받아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분노 또한 정상적인 감정이라고 알려주는 누군가가 있었다면 성인이 된 후에도 분노가 그렇게 두렵게 여겨지지 않는다. 분노는 억누를수록 반발력이 거세지며 교양있는 사람은 화가 없을거라는 도덕적 굴레에서 벗어나야 함을 강조한다. 감정 억압의 평온한 외양, 요동치는 내면의 상반된 모습은 그것의 쓴맛을 대변한다. 감정을 억누르면 늘 피로하며 이 또한 일종의 에너지로써 외부로 발산하지 않으면 내부로 자신을 공격하여 면역력이 약화되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저자가 제시하는 솔루션은 분노 그 자체로 두기, 감정의 본질을 깨닫고 그것을 가지고 노는 법을 배우기, 새로운 시각으로 분노를 적이 아닌 친구로 삼는 등의 방법이 있었다.

 

좋은 사람이 되고자 나 스스로를 힘들게 한 내 모습을 반성했다. 피플 플리저의 전제조건도 나를 지키며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상당한 치유가 된 기분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