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에세이 쓰기
김효선 지음 / 북샤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략적 에세이 쓰기





 

에세이라는 장르를 좋아하면서도 정확히 그것에 대해 알진 못했다. 학교다닐 때에도 수필은 붓 가는대로 쓰는 무형식의 자유로운 산문글이라 배웠기에 다른 장르에 비해 쉽게 여겼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간혹 응모하는 에세이 공모전에 보기 좋게 탈락하고나서 에세이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궁금증이 생겼다. 오늘 읽은 책 <전략적 에세이 쓰기>은 그런 면에서 나의 호기심을 자아냈다!

 

저자는 자신이 잘하는 분석과 도출 능력으로 자신만의 글쓰기 가이드를 만들어 이 책에서 전하고 있다. 4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처음 1장은 에세이에 대한 탐구로 시작한다. 일기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독자가 존재하는 글이 되기 위해 필요조건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2장은 내 이야기에서 출발하는 글의 특성, 즉 자전적 에세이에 대해 소개한다. 3장은 에세이를 읽는 독자를 위한 주제와 콘셉트를 도출하는 상업적인 분석 내용을 다루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4장은 글의 구성과 문장을 다듬는, 글쓰기 방법과 실습편을 적어놓았다. 목차 소제목별로 별 표시가 있어 저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별이 3개씩 체크되어 있었고 더욱 중점적으로 읽게 되었다.

 

내가 내 일기를 쓸 땐 나만 보는 거라 부담이 없고 솔직해진다. 내가 쓰고 내가 보는 기록인 반면 책은 독자가 존재함으로 접근내용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흥미와 공감, 이해를 도출해내야 한다. 일기처럼 사실정리에 그치지 않고, 그 일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사유될 수 있는 포인트, 즉 의미화를 건져내야 함을 깨달았다. 에세이는 그런 점에서 독자의 필요를 채우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소비되는 문장이 내 글에 있나요?>에서 나의 에세이에서 독자가 문득 숨겨진 보물(좋은 문장)을 발견할 수 있도록 글을 짜임새있게 써야한다는 것도 느꼈다. 저자는 말한다. 문장을 판매한다고 생각하면 글쓰기의 자세가 달라진다고. 에세이의 매력은 무엇보다 글의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작가가 마주한 세상을 보는 시선을 보는 일이기에 깊이있는 사유가 요구된다.

 

이 밖에도 장면이 그려지도록 구체적인 묘사를 해야하는 것, 감성을 살려주는 표현 활용과 함축적 시구 등도 에세이에 필요한 방법 중 하나였다. 저자가 알려주는 에세이 쓰는 전략적 방법을 참고하여 자칫 흘러가 놓칠 수 있는 나의 일상을 깊게 조망하고 사색하여 자연스러운 에세이를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