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이 둘로 갈라진 날 책고래마을 45
이은선 지음 / 책고래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땅이 둘로 갈라진 날



 

아름다운 숲에 살던 동물들이 있었다. 그곳에서 화산이 불덩이를 토해낸 후 산이 무너지고 물이 거꾸로 솟았다. 땅은 둘로 갈라졌고 서로 점점 멀어졌다. 차갑게 얼어붙은 서쪽의 땅에 있던 동물은 추위를 막기 위해 점점 온몸에 털이 수북해졌고 열이 식지 않도록 눈,,귀가 작아졌다. 뜨겁고 건조한 동쪽의 땅에 있던 동물은 먹을 것을 잘 찾도록 눈이 커지고 열을 식히기 위해 귀도 커졌다. 모두들 서서히 변해가고 있었다. 오랜 시간이 둘로 둘로 갈라진 땅은 다시 만나게 되었고, 동물들은 서로를 알아보았다. 그리곤 새로운 땅에서 예전처럼 다시 함께 살았다.

40페이지에 달하는 양장본 <땅이 둘로 갈라진 날>4~6세용 우리나라 그림책이지만 담겨 있는 내용은 참 심오했다. 헤어진 동물들이 다시 만나는 단순한 구조를 통해 인간의 이기심으로 파괴된 자연환경과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드러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거스를 수 없는 생명력을 지닌 동물들의 모습을 대비해 그려내고 있다. 동물들의 변화된 모습을 비교할 수 있도록 트레싱지에 동물들의 모습을 인쇄하여 일러스트에 직접 대입해볼 수 있어서 시각적인 효과도 두드러졌다. 이은선 작가님의 그림 색감이 자극적이거나 화려하지 않아서 오히려 좋았다. 밝고 깨끗한 색을 입혀 따스함과 희망을 추구했다. 둘로 갈라진 땅은 비단 자연만의 문제가 아니라 남북의 인공적인 이별을 떠올리게도 만들었다. 우리가 통일이 된다면 다시 만난 동물들처럼 이전의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

 

아이들의 그림책을 통해 수백페이지에 달하는 환경 파괴의 절망스럽고 자괴감을 갖게 만드는 여느 책들보다 더욱 경종을 울리며 임펙트있게 다가온 것 같아 인상깊다. 더불어 동물들이 보여주는 생명력이 인간을 반성하게 만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